대형사는 큰 문제 없음·중소건설사들은 공급중단과 분양가 상승 경고

후분양제 도입이 본격화 되면서 건설사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는 반면 중소건설사들은 공급 중단과 분양가 상승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진은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모습.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도입이 공식화된 후분양제에 건설사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자금력을 갖춘 대형건설사들은 후분양제가 시행돼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반면 중견 건설사들은 후분양제 도입이 가저올 부작용이 상당하다는 반응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국정감사에서 후분양제 도입 로드맵을 마련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건설사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사들은 후분양제 도입으로 생길 수 있는 분양시장의 대격변에 대해 각기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국정감사에서 밝힌대로 국토부는 후분양제 도입 로드맵을 세워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후분양제를 공공부문에 우선 도입한 후 민간부문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공개한 상황이다.

지난 24일 발표된 가계부채 대책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분양보증 비율을 80%로 축소한 것이 후분양제를 위한 초석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HUG가 분양보증심사를 까다롭게 하는 것으로 사업성이 낮은 사업장의 대출을 축소해 후분양제의 기반이 되는 건설사의 자금력을 검증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건설업계에서는 후분양제 도입이 다가오면서 건설사가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후분양제 시행자체에 대해 큰 고민거리는 아니라는 반응이다. 자체 자본으로 충분한 자금력을 지니고 있고 은행의 신용등급을 통한 대출을 저금리로 받을 수 있어 후분양제가 도입돼도 대처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신용도가 높은 건설사들은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도금을 통한 건축비 공급이 막혀도 큰 문제가 없다"며 "소비자들이 물건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는 만큼 소비자들이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중소건설사들은 어려움을 표했다. 분양이 가능한 시점까지 아파트를 건축하는 동안 발생하는 건축비를 전액 자기자본으로 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건설사들은 건축을 위해 은행대출 부담 등이 발생하면 결국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중도금을 통한 건축비 충당에 어려움이 생기면 그만큼 주택공급에도 어려움이 생긴다" 며 "은행대출을 통한 이자가 분양가에 반영되 집값이 상승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최근 나타난 금리인상기조와 경제성장으로 인한 집값상승세와 후분양제 도입 후폭풍이 겹친다면 부동산 시장자체가 침체에 들어갈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업계 관계자는 "금리인상기조에 전반적인 집값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후분양제까지 도입이 되면 부동산 자금이 한번에 빠져나가며 시장 침체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후분양제 도입 후 은행이나 건설사를 위한 제도개선이 이어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후분양제 도입시 가장 큰 문제는 준공 후 미분양으로 생기는 큰 손해를 중소형 회사들이 공급자체를 중단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건설사들이 공급을 중단하지 않도록 지원할 정부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