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주 롤프 상공장관 "세이프가드 구제조치는 부당"...노먼 하원의원 "소비자 부담만 늘려"

LG전자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ITC(국제무역위원회)가 주관한 가정용 세탁기 세이프가드 공청회에서 세이프가드가 부당하다며 입장을 밝혔다. <뉴스1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ITC(국제무역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가정용 세탁기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공청회에서 최종 피해자는 미국의 유통업체와 소비자이며, 미국 현지에 세탁기 공장을 짓고 있다는 점을 부삭시켰다.

미국 현지의 주지사와 의원들도 공청회에 참석, 삼성ㆍLG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가 적용되면 "월풀의 시장 지배력이 높아지며 가격은 크게 오르고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은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이날 세이프가드가 부당하다는 입장을 강조하는 데 주력했다. 세이프가드 발효시 최종적으로는 미국 유통업체와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게 된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날 공청회에는 회사 관계자 이외에 테네시주 주정부 밥 롤프(Bob Rolfe) 상공부장관도 참석, LG의 주장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LG전자는 테네시주에 짓고 있는 세탁기 공장이 미국 세탁기 산업의 기반을 보다 강화시키기 때문에 자사도 미국 내 생산자로 봐야 하며 이에 따라 세이프가드 구제조치는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회사는 미국 세탁기 공장에 2019년 1분기까지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과 공장 완공 후 고용인원이 600명 이상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일자리 창출과 세금 납부, 현지 부품 조달 등은 물론 연관 산업 파급 효과들이 이어져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점도 적극 부각했다. 

회사 관계자는 "LG 세탁기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장해 온 것은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LG 세탁기를 선택해왔기 때문"이라며 "세이프가드가 실제 발효돼 세탁기 수입을 막게 된다면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산 세탁기가 이미 산업피해 무혐의 판정을 받은 만큼 구제조치 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존 헤링턴(John Herrington) 미국법인 부사장은 "세이프가드가 발동되면 월풀이 엄청난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게 되며, 가격이 크게 뛰고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은 줄어들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세탁기 공장을 건설 중인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와 하원의원,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의 공장장 등 현지 관계자들도 세이프가드가 지역 경제와 관련 산업에 끼치는 악영향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랠프 노먼 사우스캐롤라이나 하원의원은 "삼성전자가 (세이프가드가 발동돼) 내년에 수요를 충족할 만큼의 세탁기를 수입하지 못한다면 이는 소비의 선택의 폭을 줄일 뿐 아니라 소비자들이 더 높은 가격을 부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가격이 올라가고 수요가 줄어들면 제조부문 고용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을 비롯해 베트남, 대만, 인도네시아의 정부 관계자도 이번 공청회에서 세이프가드 조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월풀사(社)는 삼성·LG전자의 세탁기와 부품에 3년간 고율관세 부과(1년차 50%·2년차 49%·3년차 48%), 부품은 수입쿼터(3년 평균 수입량) 추가 부과를 요구했다.

ITC는 이날 공청회 논의 등을 바탕으로 이달 21일 구제조치 수준 등을 정한 후 12월4일까지 피해판정, 구제조치권고 등을 담은 보고서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제출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이 60일 이내에 나오면 세이프가드가 발동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