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산업 청년고용증가율 45.5%, 세제지원 등 힘입어 일자리 창출 선순환 예상

정부가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의 중점과제 중 하나로 청년일자리 지원을 밝히자, 제약업계가 제약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 노력에 추진력이 생길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일자리위원회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정부가 청년일자리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가운데, 제약업계는 구직촉진 수당, 세액공제 등이 담긴 정부의 일자리정책 로드맵에 따라 제약산업의 청년 일자리 창출에 보다 강력한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풀이했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세액공제와 투자활성화 환경 조성 등 정부의 정책적 지원 결정은 향후 제약산업 일자리 창출 특히,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전망이다.

앞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지난 18일 발표한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의 중점과제에는 구직-채용-근속 등 부문별 청년일자리 애로 해소가 포함된 바 있다.

청년 맞춤형 일자리 지원에는 구직촉진 수당 신설, 중소기업 청년고용 지원을 위한 추가고용 장려금 지급, 공공기간 청년고용 의무비율 한시 상향조정, 내일채움공제 연계 시 세제지원 등이 포함돼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29세 청년층의 취업률 감소와 실업률 증가 추세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통계청이 최근 공개한 ‘2017년 9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20대 고용률은 다른 연령계층과 달리 전년 동월 대비 0.8% 감소됐다. 실업률 특히, 20대 후반 실업률은 6.9% 증가했다.

정부는 이에 더해 2018년 1분기 중에 '청년일자리 촉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제약업계는 "제약산업이 지속적인 인력채용으로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고용안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정부의 이번 일자리정책 로드맵에 따라 업계는 일자리 창출 노력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의약품제조업의 고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제약 산업은 다른 제조업과 비교해 2009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청년고용증가율이 45.5%에 달했다. 또한 제약산업의 정규직 비율은 91.4%로, 제약 산업 종사자 10명 중 9명이 정규직이다.

더욱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대통령선거 당시 각 대선캠프에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고용 세액공제 조정과 대상 확대'의 정책제안을 한 바 있다. 그 내용을 보면 고학력자 고용보조금 상한선을 29세에서 35세로 확대, 청년고용 세액공제(중소기업 10%, 대기업 5%) 연령제한 35세로 조정 등이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는 고용 있는 성장을 표방하고 있는데, 제약산업이 이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며 "제약산업은 청년, 정규직,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내수시장과 해외시장에서 높은 폭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국가경제에 활력을 주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제약업계 관계자는 "제약은 일자리정책 등 정부의 의지를 동력 삼아 양질의 일자리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 될 것"이라며 "첨단과학 분야 우수인력의 제약업계 유입으로 연구개발(R&D) 위주의 업계 체질개선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