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장 최다 가입자 확보, 3종의 'GiGA Genie AI 개발 Kits' 개방

KT는 자사의 인공지능(AI) TV 서비스인 ‘기가지니(GiGA Genie)’가 가입자 30만을 돌파하고, 지능형 대화, 금융, 쇼핑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선보인다. <KT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KT(회장 황창규)는 자사의 인공지능(AI) TV 서비스인 ‘기가지니(GiGA Genie)’가 가입자 30만을 돌파하고, 지능형 대화, 금융, 쇼핑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인공지능 TV ‘기가지니’는 지난 8월말 20만 가입자를 돌파한 데 이어 50일만에 30만 가입자에 도달했다.

회사는 보다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 △한층 더 편리해진 생활밀착형 서비스 △개발자들을 위한 포털 강화 등 다방면으로 더욱 성장한 기가지니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우선 음성인식 대화 기술이 고도화됐다. 즉 사용자와 기가지니의 대화에서 이전 문맥을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등 지능형 대화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내일 날씨 어때?’ -> ’제주도는 어때?’ -> ‘그러면 다음 주 알려줘’ 처럼 앞 문장의 ‘날씨’와 ‘제주도’를 기억해 제주도의 다음 주 날씨를 알려준다. 더 나아가, “내일 부산에서 회의 일정 등록해줘” -> ”그때 거기 날씨는 어때?” -> “그곳의 인구가 얼마야?”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질문이 이어지는 경우에도 ‘그때’, ’거기’, ’그곳’ 등의 대명사가 뜻하는 바를 유추해 정확한 응답을 제공한다. 

또한 복합 질의 해석도 가능해진다. ‘TV 끄고, 조용한 음악 들려줘’, ‘볼륨 올려서 라디오 틀어줘’ 등과 같은 복합 명령이 가능해져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사용 이력에 기반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예측될 때는 화면의 지니 캐릭터를 통해 이를 알려주는 능동형 대화도 같이 선보인다. 이러한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은 '기가 IoT Home' 서비스에도 적용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접 명령뿐만 아니라 ‘나 잘께’ 또는 ‘잘자~’ 등 기가지니가 사용자의 말을 듣고 현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알아서 실행하는 지능형 대화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 회사는 기가지니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구별하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식별을 통한 계좌 조회와 기존 금융사의 모바일 인증과 연동해 송금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 우리은행은 계좌조회, 금융캘린더 제공, 케이뱅크는 잔액조회와 송금 서비스 등이 가능하며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회사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메뉴를 보다 쉽게 찾고 이동할 수 있도록 음성 검색 기능을 개선하고 뉴스, 쇼핑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추가 업그레이드 했다.

기가지니 초기 홈화면의 모든 메뉴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검색하고 새소식, 발화 가이드, 내 목소리 등록 기능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올레 tv 메뉴에서 원하는 메뉴로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VOD 음성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현재 연합뉴스만 가능했던 뉴스서비스도 연합뉴스, 조선일보, TBS 뉴스로 확대해 원하는 뉴스사를 선택해 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음성 기반의 대화형 홈쇼핑 서비스도 선보였다. 홈쇼핑 채널 ‘K쇼핑’에서 음성으로 바로주문, 상담원 연결, 상품검색, 상품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서비스가 가능하며, 향후 타 홈쇼핑사로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회사는 제휴법인, 일반 법인, 협력업체, 개인 개발자들이 쉽게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존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에 50여종의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을 추가했다.

아울러 제휴사나 개발자들이 △기가지니에 원하는 대화서비스를 구현하고 적용할 수 있는 ‘Dialog kit’ △안드로이드/IOS 음성인식 Library △음성인식 어휘가 추가된 ‘Voice kit’ 등 3종의 ‘GiGA Genie AI Kits’를 공개해 AI 생태계 조성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필재 KT 기가지니사업단장 전무는 “복합 질의를 이해하고, 앞 문장의 문맥과 대명사를 해석할 수 있는 것은 올해 탄생한 기가지니가 마치 사람처럼 한 단계 더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 기술 개발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확대와 함께 더욱 발전하는 기가지니가 되겠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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