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기반 네트워크 품질 최적화… 지난 달 인도 바르티社 수출 성공

SK텔레콤은 차세대 AI 네트워크 ‘탱고’(TANGO)를 전 통신 네트워크 영역으로 확대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천민지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차세대 AI 네트워크 ‘탱고’[TANGO; T Advanced Next Generation OSS(Operational Supporting System)]를 전 통신 네트워크 영역으로 확대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회사가 약 2년에 걸쳐 자체 개발한 ‘탱고’는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인공지능(AI)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으로, 네트워크의 문제점들을 찾아 스스로 해결하고 최적화 한다. 지난해 12월부터 자사의 유선망에 ‘탱고’가 적용됐으며, 이번에 무선망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탱고’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해당 네트워크 품질을 최적화 한다. 지역·시간대별 트래픽 정보 등을 기반으로 품질을 자동으로 최적화하고, 네트워크 이상 징후가 감지될 경우 최적 대응 방안을 전문 관리자에게 알려줘 효율성을 높인다.

아울러 ‘탱고’는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분석하고 고객 체감 품질을 수치화 해 관리하고, 가상화 기술이 적용돼 사물인터넷(IoT), 5세대 이동통신(5G) 등 새로운 네트워크에서도 빠르게 구현된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AI 네트워크 운용 기술이 필수적”이라며 “SK텔레콤은 고객에게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탱고’의 기능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사는 지난 달 세계 3위 통신사인 인도 '바르티'사와 AI네트워크 기술·역량 이전 등이 담긴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탱고’를 수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