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용 CP에서 국제용 'ISO37001'로 인증기준 강화…제약협회 이사장단사 우선 도입

제약업계가 여전히 관행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리베이트의 뿌리를 뽑기 위해 국제적 인증인 'ISO37001'을 도입키로 결의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018년 이사장단사, 2019년 이사사 등 ISO37001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픽사베이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지속적으로 적발되는 음성적 리베이트를 근절하기 위해 제약업계가 새로운 인증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뜻을 모았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기존 국내용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CP)' 대신 국제적 인증기준인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을 도입하기로 결의했다.

ISO37001은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하는 뇌물수수 위험을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정책·정차·통제시스템의 표준이다. 현재 ISO37001은 리베이트 관련 조사 시 방어책으로써 기업, 규제기관, 정부, 국제기구 등 조직 성격이나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이는 도입 시 △조직에서 뇌물수수로 직면할 수 있는 부패 리스크 관리 △부패방지 관련 법안 준수 입증 △이해관계자 등에 신뢰 제고 △법률 위반으로 인한 제반비용 감소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국내 역시 리베이트 근절의지 천명에도 끊임없는 리베이트 소식에 새로운 기준 마련 또는 도입 요구가 있어왔다. 일각에서는 기준이 맞추기 까다롭고 절차가 복잡하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사는 결의문을 통해 "투명한 의약품 유통질서를 위한 내부 자정활동의 일환으로 ISO37001을 적극 도입해 제약산업의 윤리경영 수준을 글로벌 기준에 맞춰 획기적으로 격상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우선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장단사부터 ISO37001을 2018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2019년까지 도입하는 이사사에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컨설팅비용을 1000만원 정도로 추계하고 있다.

이사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건전한 발전은 국민의 건강보장에 필요한 선결 요건"이라며 "정부도 산업계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해 제약·바이오산업을 육성해 달라"고 피력했다.

한편,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업계 내에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리베이트를 뿌리 뽑기 위해 2014년 7월 윤리헌장을 채택·선포하고 윤리강령과 표준내규를 제정했다. 또한 이를 기점으로 60여개 제약사가 CP를 운영하고 있거나 도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새로운 방법의 리베이트가 등장하는 등 제약업계는 난관에 봉착하는 것은 물론, 국민의 질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에 새로운 윤리경영 지표가 요구돼 왔고, 그 일환으로 ISO37001이 언급돼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