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덮고 회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여야 간사 간 합의 후 회의 속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석 노트북에 '문재인 정부 무능심판' 피켓이 붙어 있다. 이날 국정감사는 이 피켓을 떼는 문제를 갖고 여야간 합의가 되지 않자 10분간 정회가 선언됐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문재인 정부 첫 국정감사가 파행 위기를 맞고 있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노트북에 '문재인 정부 무능심판’ 문구가 적힌 피켓을 부착했다.

회의 시작과 함께 정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이학영 의원 등 여당 측은 이에 대해 항의하며 "이대로는 국감에 참여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간사 단 협의에서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하자 이진복 위원장은 "이대로는 회의를 진행할 수 없으며 부득이하게 정회를 선언할 수밖에 없다"며 중재에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이 "피켓을 문제 삼아 국감을 파행시키는 것은 소수정당의 국감 참여권을 뺏는 다수당의 횡포"라며 설전이 이어졌다. 

정무위 국감이 한 시간 가까이 진행되지 못하자 이 위원장은 노트북 표면의 피켓이 보이지 않도록 노트북을 덮고 회의를 진행하자고 제의했다.

하지만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 등은 "여당, 야당이 다를 때도 이렇게 하지 않았나. 포용력을 가지시라"며 사실상 이 위원장의 제안을 거부했다. 

이에 이학영 의원은 "과거 야당 시에 했다고 하시는데 그런 적 없다. 포용력을 말씀하셨는데 국감에 나서는 태도를 말하자는 거다"며 반발했다.

이 위원장은 "국민을 위해서도 국감 정회는 옳지 못하다"며 야당 의원들을 설득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결국 여야 간사들과의 합의를 위해 10분간 정회를 선언했다.

합의 끝에 노트북을 접고 회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정무위 국감은 속개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