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3일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김동연 부총리 쿼타일반검토(GRQ) 합의안 제안

12일(현지시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첫번째줄 가운데)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세번째줄 오른쪽 첫번째)이 미국 워싱턴 IMF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해 각국 대표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주요 20개국(G20) 회원국들은 세계경제 성장 모멘텀이 강화되고 있는 지금이 각국이 구조개혁을 실시할 적기라고 보고 정책공조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G20은 12~13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세계경제 상황에 대한 정책공조 방안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G20 초청국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를 포함해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금융안정위원회(FSB) 등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회원국들은 최근 IMF의 세계경제전망에 공감하며 세계경제의 성장 모멘텀이 강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앞서 IMF는 올해 세계경제전망을 지난 7월 3.5%보다 0.5%포인트 상향한 3.6%로 발표했다. 내년 세계경제전망 역시 3.6%에서 3.7%로 상향했다.

다만 IMF는 저성장과 낮은 물가성장률,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자국 우선주의 정책 등 하방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 상황에 안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장 모멘텀 지속과 하방 위험 대응을 위한 정책공조가 중요하며 성장 추진력이 강회되는 지금이야말로 구조개혁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G20 재무장관 업무 만찬 후 기자들과 만나 "세계무역이 개선되는 등 세계경제의 견고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 국제기구의 공통된 의견"이라면서도 "통화정책의 정상화와 일부 국가의 배제주의 정책이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각국은 대체로 세계경제 회복세를 잘 활용해서 잠재성장을 높이고 구조개혁을 실시해야 한다는 게 공통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김동연 부총리는 국제금융체제 실무그룹 공동의장국으로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잠재적 불안요인에 대한 대비를 촉구했다.

김 부총리는 선도발언을 통해 IMF 15차 쿼타일반검토(GRQ, 쿼타증액·배분방식 검토) 합의안을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마련할 수 있도록 G20이 앞장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