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클럽 일반회원권만 7600만원…국회 시정요구에도 '문제없다' 계속 이용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대통령 직속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가 최상류층 회원제 사교클럽인 '서울클럽'에서 매년 수천만원의 예산을 써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클럽은 기존회원의 추천과 자격심사방식으로 회원 가입이 이뤄지는 재벌2세 등 1400여명의 회원제 민간 사교클럽으로 연회비만 7500만원에 달한다.

1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민주평통은 지난 2007년 수석부의장 명의로 서울클럽 회원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올해까지 11년째 매년 70여회 1000만~3000만원씩 예산을 사용해 왔다.

이 기간 동안 서울클럽에서 사용한 예산은 총 2억1000만원에 이른다.

서울클럽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한국인들이 교류를 통해 각 나라의 문화를 상호이해하고 우호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2904년 고종황제 칙령으로 설립됐다.

회원제 민간 사교클럽으로 사단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88개국 주한외교관과 한국인이 가입할 수 있으며 현재 14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회원가입은 회원추천, 자격심사 등을 거쳐 이뤄지고 있으며 일반회원권은 7500만원이다.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민주평통은 김 의원실에 "김영란법 시행 이틀 전 무상으로 제공받았던 회원권을 반납했다"고 밝혔으나 그 뒤로도 회원권 없이 계속 이용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1월부터 7개월간 68회에 걸쳐 1123만원의 예산을 서울클럽에서 사용했다.

민주평통은 국회의 국정감사 시정요구에도 자체 조사 결과 '문제가 없다'며 계속 이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 의원은 "국가기관인 민주평통이 최상류층 사교클럽에서 매년 수천만원의 예산을 쓰는 것은 국민정서와 맞지 않다"며 "즉각 이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