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혁신성장 달성 위해 4대 과제 중점 추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에서 벤처기업인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혁신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마련 중인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통해 '제2의 벤처붐'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창업보육공간인 디캠프에서 벤처기업인들과의 오찬간담회를 갖고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의 한 축인 '혁신성장'이 모멘텀을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이달 발표 예정인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와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분야의 벤처기업인들과 혁신창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나눴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의 중요성과 추진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기존 정부주도에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응원하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해 우수인재가 창업하고 사회 전체가 이를 뒷받침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혁신성장 달성을 위해 혁신생태계 조성, 모험자본 확충·혁신안전망 확대, 규제철폐, 혁신 성장거점 확충 등 4대 과제를 중점 추진 중이다.

김 부총리는 "이러한 4대 정책과제의 방향성을 모두 관통하는 것이 바로 혁신창업 활성화, 벤처기업들의 성장쪽에 있다"며 "정부는 혁신창업 활성화를 통해 국민벤처 시대를 열어나가길 희망하며 이릉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모험자본 확충를 위한 전향적인 정책을 강구하고 창업에 실패한 분들도 재기할 수 있도록 혁신안전망을 확충하기로 했다.

혁신창업 생택계도 기존의 정부주도의 탑다운 방식보다는 TIPS와 같이 민간이 주도하는 형태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방향을 전환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이와 함께 혁신성장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혁신성장 옴부즈만'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성장 옴부즈만은 민간과 정부과 함께 구성·운영하고  정부 내에서도 기재부, 중기부, 금융위 등 다양한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 옴부즈만을 통한 정책건의나 애로사항들은 부총리까지 바로 전달되고 부총리가 책임지고 직접 챙기는 일종의 '핫라인'이 되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