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대 연체율 증가세 청년계층 신용부실 우려

<뉴스1>

[한국정책신문=주가영 기자] 지난해 국내 저축은행에서 대출받은 무직자 중 절반 이상이 2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이 없는 무직자나 사회경험이 부족해 신용등급이 낮은 청년들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저축은행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1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저축은행 무직자 대출현황’ 자료에 따르면 작년 기준 전체 무직자대출 차주수 2만736명 중 만 29세 이하의 차주가 1만1262명으로 과반이 넘었다.

전체 대출잔액 788억원 중 506억원을 차지해 전체 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4% 수준에 달한다.

직장이 없어 소득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전업주부나 청년들의 이용 비중이 높아진 것이다.

문제는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들이 무직자들도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광고해왔다는 사실이다.

저축은행사들은 현재는 대부분 취급을 중단했다고 하지만 지금도 인터넷 포탈에 무직자 대출을 검색하면 여러 기관에서 취급하고 있는 것처럼 홍보가 되고 있다.

청년들이 사회에 진출하기도 전에 각종 신용대출 등으로 빚을 이고 갈 경우 건전한 소비습관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다.

또 부실차주의 증가로 여신건전성이 악화되면 전체 가계부채 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20대 무직자 대출 차주들은 2015년까지 8%대의 연체율을 보이다가 작년부터는 10%로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청년 신용불량자가 양산 되는 것은 아닌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박찬대 의원은 “현혹성 과장광고를 하지 않도록 개선돼야 한다”며 “이와 함께 무직자대출상품의 판매실태를 검열하고 청년정책 금융지원을 높여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