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상수도, 지하수, 약수터 등의 2349곳에서 중금속 초과 검출, 대책 마련 시급

홍철호 바른정당 의원

[한국정책신문=유현식 기자] 전국 상수도, 지하수, 약수터 등의 '먹는 물'에서 발암물질로 알려진 중금속이 다수 발견돼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인다.

5일 홍철호 바른정당 의원이 전국 16곳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2349곳의 상수도, 지하수, 약수터 등에서 우라늄, 납, 알루미늄, 비소, 망간, 크롬 등의 중금속이 기준치에 초과하여 검출된 것으로 확인 됐다. 

매년 검출된 건수는 '12년 564건, '13년 477건, '14년 304건, '15년 337건, '16년 416건, '17년(7월말 기준) 251건으로 최근 5년 7개월간 전체 2349건에 달했다.

특히 검출된 우라늄, 납, 알루미늄, 비소, 망간, 크롬 등의 중금속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이어서 더 주의가 요구된다.

먹는물 중금속 기준치 초과 검출건수 <홍철호 의원실 제공>

홍 의원은 "강원도의 경우 지난 7월 지하수가 아닌 상수도에서도 비소가 6배 이상 검출됐고, 4월에는 약수터에서 무려 59배에 해당하는 철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또 경기도에서는 올 3월 성호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지하수에서 망간이 기준치의 15배 이상 나왔으며 7월 양주시의 한 지하수에서도 15배 이상의 망간이 나왔다"며 빠른 대책 강구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지하수에서 중금속 검출시 상수도 시설을 새롭게 구축하고, 상수도의 경우 정수처리장치를 개선하여 확대 설치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수질검사횟수는 지자체가 임의적으로 정하고 있는데 수질관리 기준을 강화하도록 현행 '먹는물관리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으며, 현행법에 따라 먹는물 수질관리 책임이 환경부에 있는 만큼 환경부가 필요한 시책을 조속히 마련해 본격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