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계획 미흡 판단…박삼구 회장 경영 퇴진·우선매수권 포기

<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금호타이어가 채권단 주도로 정상화 작업에 들어간다.

금호타이어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금호타이어가 제시한 자구계획은 실효성 및 이행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당면한 경영위기를 해결하기에는 미흡하다고 판단해 채권단 주도의 정상화 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산업은행은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금호타이어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경영현안과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박삼구 회장은 금호타이어가 조기에 정상화돼 지역경제 안정과 일자리 유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업으로 유지·발전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하기에 필요한 모든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산업은행은 "박삼구 회장은 향후 금호타이어 정상화 추진에 어떠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현 경영진과 함께 경영에서 즉시 퇴진하는 한편 우선매수권도 포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타이어의 정상화 추진과정에서 상표권 문제가 장애가 되지 않도록 영구사용권 허용 등의 방법을 통해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빠른 시일내에 채권단 협의회를 소집해 자율협약에 의한 정상화 추진 방안과 일정 등에 대해 협의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하에 금호타이어가 조기에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채권단 협의회에서 채권단 100%가 자율협약에 동의해야만 진행될 수 있어 워크아웃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