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 분석 결과

최도자 국민의당 의원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5대 병원 중 검진 중인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을 제외한 4개 병원의 종사자 10% 이상이 잠복결핵감염 양성자로 확인됐다. <최도자의원실, 단위: 명(%)>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의료종사자 중 결핵환자를 검진·치료·진단하는 의료인과 의료기사의 잠복결핵감염검진 상당수의 종사자들이 잠복결핵 양성자로 판명됐다.

21일 최도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당 의원이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5대 병원 의료기관 종사자 잠복결핵검진' 추진 중간결과, 연세대학교세브란스병원의 잠복결핵감염 양성자가 가장 많았다. 연세대학교세브란스병원은 검진인원 중 28.14%(591명)가 잠복결핵감염 양성자였다.

이어 서울대학교병원 20.96%(114명), 삼성서울병원 14.25%(527명), 서울아산병원 13.98%(279명) 등 순으로 잠복결핵감염 양성자 비율이 높았다.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은 12월 완료를 목표로 현재 자체 검진을 진행하고 있다.

잠복결핵감염은 몸속에 들어온 결핵균이 활동하지 않아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약 10% 정도가 결핵으로 발병한다는 임상학적 보고가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8월부터 의료기관 등 집단시설의 종사자에 대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하지만 시행 1년이 경과한 현재까지도 대상인원과 대상시설수도 파악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도자 의원은 "환자를 상대하는 의료인들의 잠복결핵감염은 일반인들의 감염보다 더 주의 깊게 관리돼야 하지만 아직 실태파악도 안 되고 있다"며 "검진 대상기관의 장에게만 맡겨놓을 것이 아니라 정부가 책임지고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