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협의회 김영주 목사, "세무사찰은 일부 큰 교회사람들 입장, 대다수 기독교도의 생각 아니야"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종교인 과세에 적극 협력할 뜻을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영주 목사는 15일 예방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종교인 과세에 적극적인 찬성 의사를 밝혔다.

진보적 성향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소속의 김 목사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국가 정책에 적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만시지탄이라고 세금은 종교인들도 내는 것이 당연한데 오히려 그 동안 정부가 직무유기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이어 "종교와 종교기관에 종사하는 목회자는 구분해야 하고 종사자도 국민인 만큼 세금을 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과거에는 정부는 종교에 병역면제, 세금면제 등 혜택을 주면서 종교로부터 정치적인 이념을 제공받는 유착관계였지만 이런 것은 옳지 않을 뿐더러 종교와 정치는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목사 겸 총무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이 과세 2년 유예를 요구하며 세무사찰 가능성을 제기한 것에 대해 "일부 큰 교회를 유지하는 사람들의 입장이지, 대다수 기독교도의 생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종교 사찰을 하지 말라는 목소리가 있는데 이는 과거에 건강한 기업과 사람을 향해 이뤄졌던 정치적 목적의 사찰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국가기관으로부터 '종교계는 참 건강하게 재정을 유지하더라'라는 공인을 받는 것은 떳떳하고 보람된 일"이라고 말해 찬성의 뜻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오늘 방문한 곳은 비교적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시는 교단으로 이렇게 앞서가는 분들이 보면 미흡할 수 있고, 조금 걱정이 많으신 쪽에서 보면 우리가 앞서 나간다고 볼 수 있는 중간지대에 (정부가)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를 부탁드렸고 슬기롭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서 대한불교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한국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등을 만났으며 원불교, 천도교, 유교, 민족종교 등 7대 종교계를 예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