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사용패턴 빅데이터 분석 기반 '실시간 검출 시스템' 개발

SK텔레콤이 스마트폰 복제 여부를 실시간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실시간 검출(Sensing) 시스템’을 개발해 이달 말 도입한다. 회사 직원이 실시간 검출 시스템을 시험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스마트폰 복제 여부를 실시간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실시간 검출(Sensing) 시스템’을 개발해 이달 말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실시간 검출 시스템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매월 발생하는 약 500만개의 스마트폰 정보와 사용패턴 등의 데이터를 서버와 연동·분석해 불법 복제 여부를 실시간 판별하는 기술이다.

스마트폰 가입 시점의 정보와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폰 정보를 실시간으로 대조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실시간 검출 시스템은 서버에 즉시 알림을 보내는 등 스마트폰 불법 복제의심 대상을 찾아낸다.

이중 실시간 검출 시스템이 찾아낸 범죄 의심 데이터는 서울지방경찰청의 지능형 범죄 수사에 활용된다. 회사는 실시간 검출 시스템이 실제 지난 8월 시범 테스트에서 약 300건의 불법 복제 의심 패턴을 적발했고, 46건에 대한 수사가 현재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범죄 패턴을 지속 업데이트하고, 향후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 다른 사업자로의 확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회사는 갤럭시노트8에 실시간 검출 시스템을 적용해 불법 복제 여부를 집중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이날 서울지방경찰청과 통신 관련 범죄에 신속히 대응하고, 사회적 약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인찬 SK텔레콤 서비스부문장, 김정훈 서울지방경찰청장 등이 참가해 협력을 다짐했다. 또, 회사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와 협력해 단말 보안 규격과 검증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인찬 SK텔레콤 서비스부문장은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환경을 만들기 위해 책임과 소명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범죄 조직은 스마트폰을 불법 복제해 밀수출과 소액결제 범죄에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 조직이 구매한 최신 스마트폰의 인식번호(IMEI)를 구형 스마트폰에 불법 복제한 뒤, 최신 스마트폰은 해외에 팔아넘기고 구형 스마트폰으로 국내에서 소액결제 범죄를 벌이는 수법이다.

특히 이들 범죄 조직은 주로 급전이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접근해 고가의 스마트폰을 개통시킨 뒤, 소액결제 납부 부담까지 떠넘기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스마트폰 불법 복제에 따른 이용자와 통신사 피해 규모는 약 17억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