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S 보도화면)

[한국정책신문=최동석 기자] 7일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잔여 발사대 4기와 레이더 시설 등의 반입을 앞두고 반대 측과 경찰의 밤샘 대치가 이어졌다. 

이날 오전 7시53분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등의 장비를 실은 차량 6대가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 배치를 중단하고 철수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겅 대변인은 "중국은 유관 행동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미국의 한국에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측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며 확고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국에 사드 배치는 유관국의 국가안전 우려를 고려하지 않을 뿐 아니라 지역 전략 균형을 훼손하고 중국을 포함한 지역 국가의 전략 안전 이익을 훼손한다"면서 "동시에 한반도 긴장과 대립을 가속해 한반도 문제를 더욱 긴장되고 복잡하게 만든다"면서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 측은 한미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존중해 즉각 유관 배치 과정을 중단하고 유관 설비를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사드 배치를 통한 내부적 결속 효과도 드러났다. 여야 모두 적절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드 임시배치는 지난 3일 북한의 추가 핵실험으로 인한 안보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고 환영했고 야당은 “정부가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여 배치가 늦어졌다”면서도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