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이번만은 대북 원유 공급 중단, 러시아 이해해달라"…푸틴 "북 수출 러시아 원유 4톤 불과, 민간 피해 우려"
한반도-극동 연결하는 남북러 3각협력 다지기로…실무작업단 구성해 FTA협의키로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한국과 러시아 양국 정상이 2시40분에 걸친 정상회담에서 대북 원유 공급 중단을 포함한 초강도 제재방안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북한을 대화의 길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강도를 더 높여야 한다"며 "이번엔 북한에 대한 원유공급 중단이 부득이한만큼 러시아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북한의 6차 핵실험은 용납할 수 없지만 이를 압박과 제재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푸틴 대통령과의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에서 “북한 도발을 멈출 수 있는 지도자가 푸틴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인만큼 두 지도자가 강력한 역할을 해 달라"며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에서는 북핵을 용납할 수 없다. 북한의 핵도발은 유엔 결의안을 위반하는 상황"이라면서도 "북핵문제는 압박과 제재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다. 지금 우리는 냉정히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하고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라고 원론적인 말을 해다.

그는 이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재 조치로만은 해결이 가능하지 않다"며 "북한은 아무리 압박해도 안보를 지키기 위해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각차를 드러냈다.

또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북한에 1년에 4만톤 정도 아주 미미한 석유를 수출한다. 우리도 북한 핵개발을 반대하고 규탄하지만, 원유공급 중단이 북한 병원 등 민간에 피해를 입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도 했다.

양국 정상은 남·북·러 3각 협력을 통해 북핵을 비롯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해가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대통령은 "저와 푸틴 대통령은 한반도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남북러 3각협력의 기초를 확실히 다져나가기로 했다"며 "극동지역 중심으로 한러 양국간 가능한 협력사업을 우선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내년 출범하는 한러지방협력포럼은 한국과 극동지역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협력을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두 정상은 한-유라시아경제연합 간 자유무역협정(FTA)이 양국은 물론 한-유라시아 국가 간 협력을 촉진시킬 것이란 기대속 공동 실무작업단을 설치해 FTA를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앞으로 북한과의 협력을 확대하면서 한국과 러시아, 북한 간 3자 메가프로젝트가 가능할 것"이라며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경제협력 강화뿐 아니라 한반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이라고 문 대통령의 구상에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주변국이 체제와 안정을 보장해준다면 남북과 러시아는 철도, 전력 연결, 북한을 통한 러시아 가스관 연결을 통해 자연스러운 경제협력을 통해 번영을 이뤄갈 수 있다"며 "북한이 핵개발을 해도 국제사회에서 고립된다면 체제 보장이나 북한 주민 행복을 바라는 건 매우 비관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한러가 같은 입장에 있다고 본다"며 "어떻게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고 올지에 대해 관심을 더 기울이겠다"고 했다.

한편 외국 정상과 회담에 지각하는 것으로 악명 높은 푸틴 대통령은 이날 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도 예정보다 30여분 늦게 나타난데 이어, 회담 결과 공동발표장에선 돌연 한국의 2018년 월드컵 진출을 축하하기도 했다.

또 푸틴 대통령은 예정에 없던 블라디보스토크 극동거리 산책을 제안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이자 사전 일정에 없이 평창동계올림픽 홍보관을 전격 방문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