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대출금리 낮출 수 있어…가입 증가 대비 재원조달 방안 마련해야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주택연금 대출금리를 낮추기 위해 한국형 주택연금 유동화증권 발행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향후 주택연금 가입이 늘어날 것에 대비한 재원조달 방안 등을 마련해야 하며 고령층이 주택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6일 주택금융공사가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주택금융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개최한 '2017 주택금융세미나'에서 이같은 의견들이 제시됐다.

최형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주택연금의 성공과 고령화시대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면 주택연금 대출금리를 낮출 수 있다"며 "이를 위해 해외 HMBS를 벤치마킹한 한국형 주택연금 유동화증권 발행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주택연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공급과 처분대상 주택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현 시전메서 적극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근저당권 담보취득방식을 담보신탁방식으로 확대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교수는 국가재정부담을 완화하면서 노인빈곤율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택연금 공급 활성화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주택연금 가입 증가에 따른 대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용만 한성대학교 교수는 '주택상속동기에 따른 주택연금 가입영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은퇴 가구는 자산을 현금화해 생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현실은 자산을 보유하는 동시에 저축까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택상속에 대한 의식이 주택연금 가입 의향을 낮추는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주택가격 하락 예상이 주택연금 가입 의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앞으로 주택연금 가입이 증가할 경우를 대비해 재원조달 방안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고제헌 주택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택연금 비가입 요인 분석 및 시사점'이라는 발표를 통해 "한국 고령층 소득과 자산구조로 볼 때 주택연금 잠재수요층이 크지만 고령층의 자산 활용 패턴을 살펴보면 성장속도는 다소 느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불확실성 대비 고령층 저축 성향, 상속동기 등 인식의 변화 없이는 자산 활용 패턴이 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연구위원은 "고령층 대상으로 은퇴금융교육을 강화하고 주택연금의 사회적 효용을 고려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고령층이 보다 적극적으로 주택자산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주택저당증권(MBS)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패스쓰루 MBS 발행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실장은 "금융위기나 경제 침체기의 경우 MBS 발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해도 시장 이자율 상승에 따른 민간투자 위축은 미미할 수 있으며 오히려 시장안정화 효과가 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MBS 발행에 따른 시장 영향을 감안해 발행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실장은 "MBS시장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패스쓰루 MBS 발행비중을 높이고 MBS에 대한 선도 매매계약인 TBA(To-Be-Announced) 시장 도입을 위해 시장환경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패스쓰루 MBS는 모기지 채무자가 매월 원리금을 상환하면 일부 비용만 제하고 투자자에게 모두 지급하는 방식의 MBS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