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꿀팁] 보험 가입 때 확인해 보면 좋은 지표 5가지

[한국정책신문=주가영 기자] #직장인 A씨는 5년 전 B보험회사의 상해보험에 가입했다. 그런데 얼마 전 뉴스를 보다가 우연히 B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에 인색하다는 기사가 눈에 들어왔다. B사가 실제 보험금 지급 거절을 많이 하는지 알아보고 싶었지만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서울에 사는 주부 B씨는 가격이 저렴하고 보장범위도 넓다는 보험설계사의 말을 듣고 종신보험에 가입했다. 며칠 후 상품설명서를 읽다가 ‘보험가격지수’라는 용어가 눈에 띄어 가입한 상품의 보험가격지수를 검색해보니 125로 평균가격보다 약 25% 비싸다는 사실을 알고 후회했다.

어느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잘 해주는지 알고 싶다면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금 부지급률’을 확인하면 된다.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보험회사에 보험금을 청구한 건 중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은 비율이다.

암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은 보장내용에 따라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돼 보험료를 비교하기 어렵다면 ‘보험가격지수’를 보면 된다.

보험가격지수는 보험회사별로 같은 유형의 상품을 평균해 100으로 정한 뒤 이를 기준으로 특정 보험 상품의 가격 수준을 숫자로 표시한 지표다.

예를 들어 보험가격지수가 80인 상품은 동일 유형 평균 가격 대비 20% 저렴하다는 얘기다.

불완전판매비율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 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하거나 판매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된 비율이다.

보험회사가 보험을 판매하는 경로인 보험설계사, 홈쇼핑, 텔레마케팅 등 판매 채널별로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보험회사 상품이라도 어떠한 채널을 통해서 가입하느냐에 따라 불완전판매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채널별 현황도 알아두면 유리하다.

소송 관련 공시에서는 보험회사별 보험금 청구·지급 관련 소송 제기 횟수나 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회사가 소비자를 상대로 제기하는 소송 건수가 많거나 소송 제기 건수 중에서 보험회사가 패소한 비율이 높은 경우에는 소송을 남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는지 뿐만 아니라 지급할 능력이 충분한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보험회사의 ‘지급여력비율’(RBC, Risk Based Capital)을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지급여력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 보험회사의 재무상태가 건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