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서비스 도입

'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서비스 시스템 구축 전 후. <금융감독원 제공>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내년 상반기부터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 사용내역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구축된다. 

금융감독원은 29일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신용카드 내역을 일괄조회할 수 있는 '내 카드 사용내역 한눈에' 서비스 채널을 만든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여러 장의 카드를 가진 금융 소비자들이 각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 일일이 접속해 조회해야한다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취지에서 개발된다.

서비스가 구축되면 자신이 가진 카드별 결제일, 최근 월별 사용금액, 결제 예정금액, 포인트 적립액을 조회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카드사를 선택하면 카드 사용내역이 한꺼번에 나온다. 여러 개 카드의 월별 총 사용금액과 결제 예정금액 등 합산 정보도 알 수 있다.

금감원은 업계 의견을 수렴해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인터넷 홈페이지로 서비스를 우선 제공한 뒤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공정보를 카드 연회비,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이용조건 및 조건 충족여부까지 확대하고 제공대상도 전업카드사 뿐 아니라 카드 겸영은행 11곳까지 늘릴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 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사용편의성으로 이용선호도 및 이용금액이 증대되고 있으나 본인의 카드 사용내역 일괄조회시스템이 미비하다"며 "금융소비자가 신용카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이용대금 연체 발생, 신용카드 부정사용 등 금전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서비스를 만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 기준 국민 1인당 보유 카드는 3.6개(총 발급 9564만 개)다. 미국(2.6개), 스페인(2.5개), 호주(2.0개), 영국(1.5개), 프랑스(0.7개) 등 선진국보다 많다.

전체 지급수단에서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비중도 55%(금액기준)로 현금(14%)이나 체크카드(16%)에 비해 높았다. 선진국 가운데 카드 사용 비율이 높은 캐나다(46%)나 호주(31%)에 비해서도 높은 편이다.

카드 이용액은 지난해 596조원으로 2015년보다 61조1000억원(11.4%) 증가했다. 잠재적으로 부정 사용될 개연성이 있는 휴면 카드는 지난해 말 850만개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 카드사용 내역 일괄조회시스템이 없어 이용대금 연체나 신용카드 부정사용 등 불이익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며 "서비스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합리적인 신용카드 사용문화를 확립 카드 사용 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합리적인 카드 사용 문화가 확립되고 휴면 카드도 손쉽게 찾아 정리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