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명령과 전일빌딩을 향해 헬리콥터가 기총사격을 가한 사건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후보시절인 지난 3월20일 오전 광주 동구 전일빌딩 10층에 있는 '5·18 당시 헬기 사격 추정 탄흔' 발견지에서 탄흔을 살펴보기 위해 현장에 들어서고 있는 모습. <뉴스1>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명령과 전일빌딩을 향해 헬리콥터가 기총사격을 가한 사건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송영무 국방부장관에게 5·18 당시 전투기 출격대기 및 헬기사격에 대한 특별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언론은 최근 당시 한 공군 조종사의 발언을 인용,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에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고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을 장착하고 이를 준비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한 바 있다. 

또한 영화 ‘택시운전사’의 배경으로도 나온 광주 전일빌딩의 헬기사격 발포 의혹도 제기돼 왔던 터다.  

실제로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헬기를 이용해 전일빌딩에 있던 시민군을 향해 무차별 기총소사를 했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작년 말과 올해 초에 걸쳐 상당수의 탄흔이 발견됐다고 확인했었다.

문 대통령도 대선 당시인 지난 3월 20일 전일빌딩을 직접 찾아 탄흔을 둘러본 바가 있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그간 '광주에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혀왔던 군 당국이 사실 확인에 나서면서 실체적 진실 규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1980년 공군 조종사였던 김모씨는 최근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5·18 사나흘 뒤 500파운드 폭탄 2발을 F5-E/F기에 싣고 광주로 출동할 준비를 했다. 고성능 기관포와 폭탄으로 무장하고 비상대기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했었다.

한편, 송영무 국방장관은 전날(2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5·18 당시 공군이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전투기 출격을 대기시켰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느냐'는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꼭 그런 지시가 광주사태 때문이라고 생각 안 한다"고 답했다.

이에 손 의원이 '광주 사태' 발언을 지적하자 바로 "말을 잘못했다. 광주민주화운동"이라고 정정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