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타미비르 성분 '타미빅트' 발매…쓴맛 없애고 오리지널 제품 대비 가겨 저렴

대웅제약이 특유의 쓴맛을 없애 복약편의성을 높인 인플루엔자 치료제 '타미빅트'를 출시했다. <대웅제약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대웅제약이 소아환자 복약편의성을 높인 인플루엔자 치료제 '타미빅트'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오리지널 의약품 물질특허가 지난해 2월 만료된 데 이어 23일에는 마지막 빗장이었던 조성물 특허(약품 성분구조에 대한 특허)까지 해소되면서, 후발의약품 출시를 위한 장애물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대웅제약은 타미빅트 기초 원료 합성에서 완제의약품 생산까지 모든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적시에 원활한 공급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무엇보다 특유의 쓴맛을 개선해 소아 환자 복약편의성을 높였으며, 오리지널 대비 약가도 저렴해 약물 경제학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타미빅트 출시로 기존 진해거담제 '엘도스'와 병용 처방 시 환자의 호흡기 증상완화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박영훈 타미빅트 PM은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마다 공급 대란이 일었던 시장에 타미빅트가 출시돼 환자들의 약물 접근성이 향상됐다"며 "고순도 원료와 대웅제약의 엄격한 GMP 제조관리 시스템에서 생산되는 타미빅트는 신종플루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인플루엔자 치료제 시장은 IMS헬스데이터 기준 지난해 약 700억원대 규모로 성장했으며 환자들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요가 보장된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