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일자리이 중요성 인식, 일자리 창출 및 근무환경 개선 등 협략

오는 23일 보건의료분야에서 최초로 노사정 공동선언 행사가 개최된다. <보건복지부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 오는 23일 오후 3시 백범기념관에서 보건의료분야 노사정 공동선언 행사가 처음으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보건의료 분야의 성공적인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과 보건의료 종사자들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노동계와 병원계, 정부(노사정)가 모두 공감한 데 따라 마련됐다.

노사정 공동선언은 지난 6월부터 노-사-정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7차례 회의를 거쳐 합의에 이르렀다.

노동계에서는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한국노총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등 노동조합 단체와 조합원들, 병원계에서는 대한병원협회와 사립대 의료원장협의회, 국립대 병원장협의회 등 110여개 공공·민간의 병원장·단체 대표들이 참석한다.

정부 측에서는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관계부처 장관 등 공동선언 참여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분야는 고령화 등에 따른 의료수요 증가,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신기술 선도 등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등 국민들에 대한 의료서비스 질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동시에 가능한 분야다.

이번 '노사정 공동선언문'은 노동계·병원계·정부 모두 보건의료 일자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자리 창출과 근무환경 개선 등을 위해 서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노동계와 병원계는 보건의료인력의 근로시간 단축 등 근무환경 개선과 일-가정 양립 방안 마련,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에 대해 성실히 논의하기로 선언한다.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보건의료인력 관리와 지원을 위한 법적·제도적·재정적 기반을 강화하고 일자리위원회 내 '보건의료분야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노동계, 병원계와 전문가 등이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의 개선을 위해 사회적 논의를 요구한 '핵심 10대 논의과제'는 향후 보건의료분야 특별위원회에서 논의여부 등을 최종 결정한 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