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北핵도발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취임 100일을 맞아 내일(17일) 오전 11시부터 열릴 문재인 대통령 기자회견에 이례적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 대통령으로는 유례없이 사전에 짜여진 ‘각본’ 없이 진행되는데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한반도 상황을 비롯해 사드 논란, 증세 저항, 부동산 정책, 보건정책,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일본과 갈등 등 국내외 각종 현안들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이번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00일 간 시행 또는 도입, 개정을추진하는 정부정책과 향후 지향점에 대해 국민에게 소상히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지만 내외신 기자 300여명이 자유롭게 질의응답을 할 수 있어 돌발상황이 연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기자회견은 약 5분 분량의 인사를 겸한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 이후 질의응답으로 이어진다. 질의응답에선 국내외 현안에 대한 각종 질문들이 쏟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문 대통령이나 참모진이 예상하지 못한 질문이 쏟아지고, 돌발상황도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응방식에도 이목이 쏠린다.

질의응답에서 키워드는 역시 외교·안보분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 후폭풍이 현재 '전쟁 불안감'으로까지 번졌기 때문이다.

이어 일부 주민과 단체가 여전히 반대하는 사드 배치문제를 어떻게 돌파할지, 이를 둘러싼 중국은 물론 과거사를 놓고 꼬여만 가는 일본과의 갈등해법도 문 대통령이 대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현안도 문 대통령의 입을 주목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과 군(軍),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개혁을 비롯해 이른바 '문재인 케어'로 불리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등 복지정책과 이에 대한 재원확보 대책, 8·2 부동산 대책 및 초(超)고소득·초대기업 증세, 탈(脫)원전 정책 등에 관한 '송곳 질문'이 예상된다.

최근에는 잠잠해졌지만 헌법개정과 관련한 질문도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때부터 지금까지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개헌 국민투표를 하겠다고 약속해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