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반도 위기론 확산 차단 주력…"안보상황 엄중하지만 위기로까지 발생한 것은 아냐"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미국과 북한이 ‘말의 전쟁’을 벌이는 가운데 청와대가 '한반도 위기론' 확산 차단에 주력하는 가운데 미국의 주요 언론과 고위 당국자도 ‘한반도 전쟁론’을 일축했다.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이 일어나는 것은 용인할 수 없고, 북한 핵문제를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평화적,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기본 틀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청와대는 10일 국가안보실을 중심으로 미국 NSC 등과 소통하면서 북한과 미국간 갈등에 대한 상황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북미간 위협전이 '위기'로 이어지기 보단 현재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게 청와대의 구상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9일) '한반도 위기설'과 관련, "한반도 위기설이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하면서 "북한의 계속되는 전략적 도발이라고 일부에서 평가하고, 이러한 도발로 한반도 안보상황이 매우 엄중해지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이것이 위기로까지 발생했다고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 핵심관계자는 "(이번) 상황관리를 잘 하면 위기가 안 되고 오히려 이것이 우리가 지금 처해있는 어려운 안보상황을 잘 극복해나갈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한반도 위기론’ 차단에 주력하는 가운데 미국의 유력 언론이 ‘한반도에 전쟁은 임박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CNN은 미군이 전쟁을 준비하는 데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한반도에 전쟁은 임박하지 않았으며, 미군 가족들을 한국에서 소개할 때야말로 전쟁이 임박했다고 봐야 한다고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최근 미국과 북한이 미사일 타격 가능성까지 거론하는 '위협전'을 펴는 등 극한 충돌을 빚고 있으나 실제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미군이 전쟁을 준비하는 데만 수개월이 걸리며, 주한미군의 가족들을 먼저 소개한 뒤에 전쟁을 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CNN은 그러나 “이 같은 움직임이 전혀 감지되고 있지 않아 전쟁은 임박하지 않았다”면서 “수만명의 주한미군 가족들과 군속들을 소개시켜야 정말 한반도에 전쟁이 시작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또 전쟁을 개시하기 위해 군함과 전투기를 재배치하고 육군 증원군이 미국 본토에서 한반도로 와야 한다. CNN은 군사 전문가를 인용, 이것을 준비하는데 수개월이 걸린다고 전했다.

미군이 1991년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을 제거하기 위해 '사막의 폭풍' 작전을 개시하기 전에 5개월을 준비했었다. 

CNN은 또 북한과의 전면전은 인구가 가장 밀집한 지역인 동북아에 큰 인명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며 실제 전쟁의 가능성은 낮으며 이번에도 항공모함과 핵잠수함 등을 한반도해역에 배치하는 방법으로 무력시위를 하는데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에 앞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도 “전쟁이 임박하지 않았다”고 ‘톤 다운’에 나섰다. 틸러스 장관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미 뉴욕타임스는 “대통령의 발언을 무시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조된 분위기를 진정시키려는 목적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틸러슨 장관은 9일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연합) 외무장관 회의를 마치고 귀국하는 길에 중간 주유를 위해 북한이 타격하겠다고 한 괌에 들려 이처럼 말했다.

그는 “북미간 말의 전쟁이 시작되고 있지만 전쟁이 임박했다고 볼 이유는 없다”면서 “지난 며칠 동안의 말의 전쟁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어 “북한이 최근 분노를 분출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비판과 제재에 직면했기 때문”이라 진단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