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중국 베이징에서 '커브드 포럼' 개최, 커브드 연맹 기업들과 전략 공유

삼성디스플레이가 주최한 ‘제2회 커브드 포럼’이 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다. 회사는 초슬림 커브드 TV로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을 공략하다는 계획이다. 한갑수 삼성디스플레이 LCD 사업부장(부사장)이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0.5㎝ 미만 두께의 초슬림 커브드(Curved) TV로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회사는 지난 8일 베이징 옌치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2회 커브드 포럼’을 개최하고, 커브드 연맹에 속한 기업들과 최신 커브드 LCD 기술 동향과 시장 분석, 제조사별 제품 전략을 공유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전자, TCL, 하이센스, 샤오미, 하이얼, 창홍, 콩카, LeEco 등 TV 제조사들과 AOC, HKC 등 모니터 제조사들을 비롯해 중국 공신부, 중국시상협회, 유통업체, 학계, 조사기관 종사자 총 2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를 맞은 포럼에선 커브드 LCD의 우수성을 강조하기 위해 촬영감독, 인테리어 디자이너 등이 연사로 참여했다.

이날 행사장에서 가장 눈길을 끈 제품은 65인치 커브드 글래스(Glass) LGP(Light Guide Plate)다. 회사는 세트 일체형 모듈 구조를 적용해 두께를 4.9㎜까지 줄이는 초박형 설계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S-커브드’로 명명된 65인치 커브드 LCD는 좌우뿐 아니라 상하로도 휜 구조의 LCD 제품이다. 커브드 전용 픽셀을 상하좌우에 적용해 곡률을 구현한 신개념 디스플레이로, 인간의 안구와 흡사한 곡률 형태를 통해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회사는 커브드 LCD를 성장이 둔화된 대형시장을 타개할 핵심 기술로 꼽았다. 특히 회사는 이날 자리에서 세계 최대 프리미엄 시장인 중국에서 TCL, 하이센스 등 1, 2위 TV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커브드 시장의 판을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CMM에 따르면 커브드 LCD를 채택한 브랜드와 제품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5월 기준 전 세계 33개 브랜드에서 289개의 커브드 모델이 출시돼 1년 사이에 시장은 2배 가까이 성장했다. 또, 커브드 TV는 2014년 출시 이후 연평균 300% 성장했고, 올해 중국에서만 400만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할 전망이다.

한편 커브드 모니터는 더 빠른 성장추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7억명에 달하는 게임유저와 모니터 교체주기 도래 등 중국의 특수한 시장상황과 맞물려 커브드 모니터는 올해 글로벌 기준 750만대 이상 판매를 기록할 전망이다.

세계 최대 그래픽 칩셋 제조사 중 하나인 AMD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커브드 모니터를 통한 새로운 개인컴퓨터(PC) 게이밍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갑수 삼성디스플레이 LCD 사업부장(부사장)은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제조사들과 강력한 커브드 연맹을 형성했다”며 “프리미엄 커브드 LC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시장을 공략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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