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정부는 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제재 결의안 2371호를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해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유엔 안보리가 이번 결의를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고, 기존 제재결의를 강화하는 추가적인 제재조치를 부과해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단호한 의지를 천명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북한이 이번 안보리 결의 채택을 통해 국제사회가 보내는 단합된 경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무모한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가 제시하는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조속히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당국자는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하에 이번 결의 2371호를 포함한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북한의 근원적인 비핵화와 한반도 내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 경주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5일부터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고 있는 아세안(ASEAN) 외교장관 회의에서 아세안 국가 외교장관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기술 개발에 '엄중한 우려'를 표시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북한이 관련 안보리 결의안을 즉각적이고 충실하게 이행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한반도 내 항구적 평화 구축 향한 남북 관계 개선 구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