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피고인 신문,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사장들과 미래전략실에서 알아서 한 일로 나와 무관" 주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 제공>

[한국정책신문=나원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뇌물공여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피고인 신문이 이틀째 이어졌지만, 별다른 결과 없이 일정은 마무리 됐다. 이 부회장은 3일 오전 이뤄진 신문에서도 박 전 대통령이 요구한 승마 지원이 비선실세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에 대한 지원을 의미하는지 몰랐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는 이날 오전 이 부회장에 대한 피고인 신문을 이어간 가운데, 변호인과 재판부 신문은 마무리됐다.

이 부회장은 이날 자리에서 변호인이 “박 전 대통령이 2015년 7월 25일 독대에서 경영권 승계 작업을 언급한 사실이 있냐”고 묻자 “없다”고 대답했다.

이 부회장은 또 변호인이 “특검팀은 대통령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성사를 도와준 것을 포함해 승계 작업 현안을 정부가 도와주는 대가로 정유라씨의 지원을 요구했다고 하는데, 대통령이 요구를 했냐”고 묻자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당시 면담에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대한 언급 자체가 없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2일 열린 공판에서 피고인으로 나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제기한 이 같은 의혹을 적극 반박했다. 박영수 특검은 이 부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독대한 자리에서 경영권 승계 청탁과 함께 뇌물이 오갔고, 과정에서 삼성전자가 정유라씨에 대한 승마를 지원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은 당시 “박 전 대통령과 독대에서 승마 지원에 대한 질책을 받고, 최지성 전 미래전략실장에게 지시해 처리했다”며 “제가 할 일은 당시에 모두 끝났다고 생각해 이후 챙기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당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대해서도 “두 회사와 미래전략실이 주도해 이뤄진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양사가 하는 사업들은 제가 지식도 없고 업계 경향도 몰라 함부로 개입할 게 아니다”며 “양사 합병은 사장들과 미래전략실에서 모두 알아서 한 일”이라고 덧붙인 바 있다.

한편 재판부는 이날 오후 이번 사건의 핵심 쟁점인 경영권 승계 부정청탁 여부를 두고 특검팀과 변호인단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