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공판 이후 118일만에 첫 발언…"한번도 미전실에 소속된 적이 없었다"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65)과 최순실(61)씨에게 수백억원대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49)이 2일 열린 자신의 재판에서 미래전략실의 해체는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66)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이 법정에서 입을 연 것은 지난 4월7일 첫 공판 이후 118일 만에 처음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진동) 심리로 2일 열린 공판에서 이 부회장은 미래전략실의 해체와 관련, 자신이 아닌 최 전 미전실장이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열린 '국정농단'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국민의 부정적 인식이 많은 만큼 미래전략실을 없애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삼성그룹은 지난 2월 미래전략실의 해체를 공식 선언했다.

“당시 미래전략실을 폐지하겠다고 한 것은 존폐를 결정하는 권한이 본인에게 있어서 그렇게 한 것이 아니냐”는 특검 측의 질문에 "당시 국정농단 사태가 막 시작할 때라 저희에 대한 여론이 굉장히 나빴다"고 해명했다.

이 부회장은 "미래전략실을 해체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여부를 떠나 삼성그룹을 대표해 국회에 나갔었다"며 "거기에서 여러 비난이 있어서 대표로 나간 제가 그런 발언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청문회 당시 (최 전 실장) 전화로 '지금 여론이 나쁘다, 이날 오전 한 국회의원에게서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전경련을 탈퇴하라는 발언이 나왔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은 "최 전 실장은 '그런 이야기가 나오면 제가 미래전략실 해체와 전경련 탈퇴를 말하는 게 좋겠다'고 코치를 해줘 발언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건희 회장 와병 이후 삼성그룹이나 미래전략실 내에서 자신의 지위·위치를 묻는 특검 질문에 “저는 한 번도 미전실에 소속된 적이 없다”며 “다만 제 자신이 삼성전자 일을 계속 해왔지만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요. 다른 계열사 업무에 대한 관심이나 책임감은 조금 늘었다”고 대답에 신중을 기했다.  

이와 관련해 최 전 실장은 앞서 열린 자신의 피고인 신문에서 "국정농단 사태 발발 이후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기로 결정한 건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결정하는 자격 등이 애매한 단계였지만, 나 아니면 할 사람이 없었다"며 "안 되겠다 싶어 제가 해체 결정을 하고 조직을 분산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