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부동산 대책] 강남권, 당분간 관망세 이어질듯…거래위축ㆍ집값하락 우려 확산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정부가 2일 내놓은 부동산 대책이 시장의 예상보다 훨씬 강도가 높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강남 재건축을 중심으로 주택거래가 위축되고, 집값이 하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8·2 부동산 대책)을 내놓은 이날 부동산 시장은 서울 전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할 것으는 예상하지 못했는 지 숭렁이는 분위기가 뚜렷했다. 

서울 마포구 공덕동의 A공인중개소 관계자는 "강남3구의 투기과열지구 지정은 어느정도 예상했지만 강북지역까지 펼칠 줄로는 생각하지 못했다"면서 "서울 전체적인 거래량이 줄면서 당분간 침울한 분위기를 피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귀띔했다.  

강남구 개포동의 한 공인중개소 관계자도 "정부가 서울 부동산에선 한마디로 손발을 모두 묵겠다는 것"이라며 "분위기가 단기간에 위축돼 시장에 나오는 매물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예상보다 강도높은 규제 카드를 들고 나오면서 집값도 한동안 조정세에 들어갈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현재 강남 재건축·재개발은 매물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압구정 K공인중개소 관계자는 "압구정에선 어린자녀 상속을 목적으로 자금력을 떠나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며 "압구정을 지탱한 일부 수요 진입이 불가해지면서 단기간에 가격은 하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27개 지역은 △청약1순위 자격△민영주택 재당첨 제한 △재건축 조합원당 재건축 주택공급수 1주택 제한 등이 적용된다.

특히 이번 대책은 재건축뿐만 아니라 재개발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에 긴장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한남뉴타운을 무대로 영업을 하고 있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의 한 개업공인중개사는 "한남뉴타운도 단기간 시장이 위축돼 가격 상승폭은 과거보다 제한될 것"이라며 "일반 매도자들은 매물을 거둬들이고 대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일각에선 이번 대책이 강남 재건축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강남지역의 자산가들은 대책과 무관하게 자기자본을 활용해 시장에 진입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잠실주공5단지는 초과이익환수제 적용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도 매수세가 꾸준했다. 집값도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전용면적 76㎡가 15억6000만원 전후로 실거래됐다.

문제는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적인 부분이 위축될 공산이 높아졌다는 점이다. 대책 이후 투자자들이 주변 분위기에 따라 매도시기를 저울질할 수 있어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