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장관 당정협의서, " 다주택 구입 억제하고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등의 조치 취하겠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정부가 갭투자 등 투기수요에 철퇴를 내리고, 실수요 중심으로 주택시장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일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한 부동산 대책과 관련 "세제, 금융, 청약제도 개선을 통해 투자목적의 다주택 (구입을) 억제하고 임대주택 등록 활성화 등의 조치를 빨리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당정협의에서 "정부는 6·19 대책을 통해 과도 차익을 통한 주택 수요를 억제하고 서울 등 과열 지구에 대한 전매제한을 강화했지만 오피스텔과 재건축 전매 등으로 투기수요가 유입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재개발·재건축 (지구의) 상승폭이 일반 아파트로 확산되는데 이는 지난 수년간 이뤄진 과도한 규제완화가 투기수요를 불러일으켰기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전체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최근 2년 새 두 배 이상 급증했다"며 "단기 투기수요 억제를 통해 실수요 중심의 주택시장 대책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재건축 규제 정비와 세제 강화, 불법 전매처벌 강화에 대한 법률 개정이 필요하기에 법안 처리 협조를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