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태 프랜차이즈협 사무총장, 김상조 공정위원장에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 불만

<뉴스1 제공>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프랜차이즈업계가 화합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기조처럼, 업계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환골탈태할 수 있도록 시간을 달라고 강조했다.

임영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사무총장은 2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에 불만을 표했다.

공정위는 앞서 △정보공개 강화 △가맹점주 협상력 제고 △가맹점주 피해방지수단 확충 △불공정행위 감시 강화 △광역지자치와 협업체계 마련 △피해예방시스템 구축 등을 담은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프랜차이즈협회는 특히, 본사의 필수품목 상세내역과 마진규모·가맹점 구입비중 등 정보공개 의무화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냈다. 

임 총장은 "시장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일단 러닝 로열티(매출 대비 일정비율로 받는 수수료) 문화를 정착시키자"며 "가맹본부는 공정위가 유통물류 구조에서 로열티 문화로 정착하는 것을 적극 지원해 달라. 이를 위한 업종별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또 그는 "40년간 고착된 잘못된 관행이 있다. 구조적인 문제에 손댈 경우 산업 자체가 충격 받을 수 있다"며 "업계가 자정해서 환골탈태하도록 시간을 달라. 우리도 가맹사업혁신위를 통해 불공정거래 관행근절 자정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공정위원장은 가맹본부들에 자율적인 정보공개 방안과 가맹점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하는 시한을 오는 10월로 못 박았다.

김 위원장은  "우리 사회가 '이 정도면 됐다'고 느낄 정도의 방안을 저희들이 10월까지는 기다려보겠다"며 "우리 사회가 공정위와 프랜차이즈협회에 요구하고 있는 것이 많다. 자율적인 방안을 내기에 시간이 많지 않은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