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2분기 실적발표…매출 5조8425억·영업익 4473억원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KT가 유·무선 사업부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IP)TV 사업의 성장세에 힘입어 올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면에서 무난한 성적표를 받았다.
KT는 연결기준 올 2분기 영업이익이 44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842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2581억원으로 1.1% 증가했다.
사업부문별로 무선수익은 1조781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2%, 전분기대비 0.7% 감소했다. 이는 단말보험인 '올레폰안심플랜'의 회계처리 기준 변경에 따라 매출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KT는 지난 4월부터 금융당국의 유권해석에 따라 부가가치세를 걷어온 '올레폰안심플랜'에 대해 부가세 환급을 진행하고 있다.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는 약 148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늘었다. LTE 보급률은 76.2%를 기록했다. 수익 지표인 가입자당월평균수익(ARPU)은 2분기 기준 3만4554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
유선사업도 매출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2분기 유선사업 매출은 1조226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7%, 전분기보다 2.2% 감소했다. 특히 유선전화의 경우 전년보다 12.4%나 줄어든 4614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전년보다 4.4% 늘어난 5011억원을 기록하며 큰폭의 유선 매출 하락을 막은 것은 위안거리다. 2분기말 기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약 864만명이며 이중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320만명을 넘어서 37.5%를 기록했다.
유무선 감소에도 불구하고 KT의 매출과 영업익이 성장한 데는 미디어, 콘텐츠 사업의 호조 덕분이란 평가다. 올 2분기 미디어·콘텐츠 사업부 매출은 561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9.2%, 전분기보다 8% 증가했다.
IPTV를 담당하는 미디어 분야 매출은 457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1.2% 늘었다. IPTV 가입자는 720만명을 넘었다.
T커머스, 지니뮤직 등을 담당하는 콘텐츠 매출은 전년보다 74.4% 늘어난 1043억원을 기록해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금융사업에서는 비자카드가 마스터카드 지분 매각 등을 진행하며 올 2분기 전년보다 6.6% 늘어난 91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부동산과 IT솔루션 등 기타서비스 매출은 585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7.2% 늘었다.
특히 황창규 회장이 5대 신산업 분야로 꼽은 스마트에너지는 상반기 동안 4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연간 매출 420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KT의 2분기 마케팅비용은 6636억원으로 지난해보다 4% 감소했지만 전분기보다는 3.8% 늘었다. 올 상반기까지 집행한 시설투자(CAPEX) 지출은 688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초 발표한 가이던스(잠정치) 2조4000억원 대비 28.7% 수준이다.
신광석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등 미래 핵심사업인 5대 플랫폼에서 괄목할 실적을 거두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며 "앞으로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동시에 새로운 분야에서 합리적인 성장전략으로 성장성과 수익성 사이의 밸런스를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