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상속·고용' 모범기업…한샘·유한킴벌리·대호테크 등 중견·中企 사례 많아…"사익과 공익 늘 고민"토로

[한국정책신문=온라인뉴스팀 ] “착한기업을 찾아라.”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 간담회에 중견기업 오뚜기가 초대되면서 '착한기업'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기업가 정신을 실천해 온 기업이라면 규모와 상관없이 역대 어느 정부보다 치켜세우겠다는 메시지를 강하게 던졌다.   

◇'4600억 주식' 기부 약속한 조창걸 한샘 명예회장

25일 경제계에서는 27~28일 간담회의 오뚜기 참석 소식이 알려진 직후 '놀랍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14개 참석기업과 오뚜기는 기업 규모면에서는 공통점을 찾기 힘들다. 

오뚜기의 미담이 알려지면서 여론은 '청와대의 결정'에 대해 공감하는 분위기가 짙어지고 있다. 오뚜기는 직원 대부분을 정규직으로 고용했고 합법적으로 상속세를 냈다. 오너가는 사재까지 털어 남몰래 기부를 이어왔다. 그동안 일부 재벌 기업이 보여준 행태와 다른 모습에 '갓(god)뚜기'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이에 경제계에서는 오뚜기와 같이 '착한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전일 상장사인 오뚜기 주가가 전일보다 7.55% 급등한 것이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실어준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만들면서 착한기업으로 평가받는 중견기업 중에는 가구기업 한샘이 있다. 

한샘 창업주인 조창걸 명예회장은 5월 자신의 한샘 주식 100만주를 공익재단인 한샘드뷰재단에 출연했다. 당시 100만주는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155억원에 달한다.

조 회장은 2015년 자신의 보유 주식의 절반인 260만주(약 4600억원) 기부를 약속했고 5월까지 166만주의 기부를 마쳤다. 한샘 관계자는 "한샘 관계자는 "자신의 재산을 사회로 환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킨 것"이라며 "나머지 주식의 재단 증여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무심는 기업' 유한킴벌리도 수십년간 착한기업 타이틀을 유지해오고 있다. 이 회사는 1970년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클라크 합작사로 설립됐다. 유한양행의 창업주는 고 유일한 박사로 자신의 주식을 모두 기증한 일화로 유명하다. 

'유 박사의 창업정신을 계승하겠다'고 공언해 온 유한킴벌리는 숲 조성과 같은 환경, 시니어 일자리 창출 , 저소득층 지원(생리대 기부 등) 등을 중점 사업으로 이어왔다. 직원의 근무 환경도 다른 기업에 비해 양호해 평균 근속연수가 18년에 달한다. 2015년 기준 사원 1748명 가운데 정규직은 1700명으로 비율로 환산하면 97%다. 

◇정년 100세·순익 30% 직원지급…'착한' 중견·중기 적지 않다

이처럼 일반인들에 비해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착한기업으로 평가받을만한 중소기업도 적지 않다. 

중소기업연구원과 중소기업단체협의회가 3월 연 세미나에서 공개된 기업 사례를 보면 직장인 교육 전문업체인 휴넷은 출근시간이 자유롭다. 경영진과 직원간의 소통을 위해 사장실과 임원실을 없앴다. 이 회사는 정년을 100세로 정하고 매년 당기순이익의 10%를 직원에게 되돌려준다.
     
광학제조기기 개발업체 대호테크는 '삼일사석육일공'이란 경영방침이 있다. 고졸인력이 30세까지 1억원을 벌게 하고 40세까지 석사학위를 취득하도록 돕고 60살까지 10억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뜻이다. 

또 기업콘텐츠관리시스템 회사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근로계약서는 일반 중소기업과 다르다. 순이익의 30%씩 주주, 직원에게 준다. 남은 33%는 급여와 인센티브로 차등 지급된다. 

자동차부품 전문업체인 아진산업의 대졸 초임 연봉은 약 4500만원이다. 회사는 두 차례 인수합병에도 100% 직원 고용승계를 이뤘다. 자체 일자리프로그램을 통해 181명을 채용했고 장애인도 함께 일하는 직장을 만들었다. 

하지만 착한기업의 명성을 유지하는 일은 쉽지 않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일례로 한샘은 가구업 특성상 시공단계에서 고객과 크고 잦은 분쟁이 일어난다. 유한킴벌리는 생리대 가격 인상과 저소득층 생리대 부족 이슈로 인해 2015년 홍역을 치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업은 수년간 쌓아올린 명성이 한 순간에 무너지는 상황을 지켜보고 경험해왔다"며 "아무리 오너가 사회적 책무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더라도 이익을 추구해야하는 사기업의 한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