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ㆍ고용노동부ㆍ통상교섭본부장ㆍ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선 관심

<뉴스1>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20일 여야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합의함에 따라 청와대의 추가 인선이 뒤따를 예정이다.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위원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는 이전의 '17부 5처 16청' 체계뿐만 아니라, 정부조직법 통과 후 변화될 '18부 4처 17청'에 맞춰 추가로 인선해야할 자리들에 대해서도 논의해왔다. ㆍ

특히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출범 두달이 넘어가고 있는데도 조직 구축이 마무리되지 않은 데 대해 우려하고 있는 만큼, 남은 인선은 최대한 발 빠르게 이뤄질 것이란 기대가 크다.

이날 여야가 합의한 정부조직법에 따르면, 청와대는 현재 인선해야하는 자리를 포함, 적어도 11개 자리에 대한 추가 인사 발표를 해야 한다.

우선 중소기업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 개편되면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문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문제 등과 맞물려 관심을 갖고 있는 부서인 만큼 인사에 상당한 눈길이 쏠리고 있다.

하마평에는 해당 분야 전문가인 한편,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함께 만든 측근들이 오르내린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윤호중 의원과 이상직·홍종학 전 의원, 이무원 연세대 교수와 한정화 한양대 교수 등이다.

장관 인선에는 이외에도 지난 13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따라 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선까지 남아있다.

아울러 4처(법제처·국가보훈처(정부조직법 통과에 따라 장관급 격상)·식품의약안전처·인사혁신처)는 인선이 완료됐고, 17청 중에서는 7청에 대한 인선이 남아있다.

7청은 경찰청과 관세청·문화재청·방위사업청·소방청·특허청·해양경찰청이다. 이중 소방청과 해양경찰청은 이번 정부조직법에 따라 기존 국민안전처에서 독립됐다.

이외에 10청(검찰청·국세청·기상청·농촌진흥청·병무청·산림청·새만금개발청·조달청·통계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가 오는 24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인선이 완료됐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 내 차관급으로 설치되는 통상교섭본부를 비롯해, 마찬가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미래창조과학부에서 명칭 변경 예정) 내 설치되는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수장이 누가 될 지도 주목된다.

통상교섭본부장은 기존 산업부 2차관 자리가 없어지고 신설되는 곳으로, 특히 문 대통령이 최근 한미FTA(자유무역협정) 개정협상을 앞두고 '하루빨리 인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더욱 관심이 쏠린다.

현재로선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산업자원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낸 우태희 산업부 2차관의 유임 관측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