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 용산아이파크몰 개관…창조적 혁신 '퍼스크 펭귄' 역할 자처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국내 최초로 멀티플렉스를 도입해 영화 관람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온 CJ CGV가 CGV용산아이파크몰 개관을 계기로 영화관 패러다임의 혁명적 변화를 예고했다.

서정 CJ CGV 대표이사는 18일 "기존 틀을 깨는 혁신적 도전을 통해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영화관의 진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정 대표는 이날 CGV용산아이파크몰 그랜드오픈에 맞춰 'Post 멀티플렉스, 극장의 진화'를 주제로 열린 '2017 중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CGV용산아이파크몰에는 세계 최초의 4DX와 스크린X 융합 특별관, 멀리플렉스 세계 최대 IMAX관 등 전 상영관에 기존 극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진화된 모델을 선보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20개 상영관 3888석 규모로 문을 연 CGV용산아이파크몰은 기존과는 상당히 다른 상영관을 갖췄다.

'4DX with ScreenX'는 세계 최초의 신개념 기술 융합 특별관으로 자체 기술로 개발한 두 개의 상영관 모델을 하나로 결합해 기존 영화관에서는 볼 수 없는 극강의 몰입감을 제공한다.

'IMAX 레이저' 상영관은 전 세계 멀티플렉스가 보유한 IMAX 상영관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이밖에도 살롱S, 템퍼시네마, 스카이박스(SKYBOX), 에그박스(EGGBOX) 등 각 상영관마다 특별한 콘셉트를 추가해 영화관의 새로운 모습을 갖췄다.

서 대표는 "CJ CGV가 1998년 CGV강변을 처음 오픈한 이후 차별화된 기술, 디자인, 라이프스타일의 진화를 거듭함으로써 국내 영화 산업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용기를 내 가장 먼저 도전하는 퍼스트 무버(선도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는 것이다. 

우선적으로 영화관에서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 꼽히는 3S(Screen, Sound, Seat)를 강화해 몰입감을 극대화하고 보다 편안한 관람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 통해 IMAX, 4DX, 스크린X, 사운드X, 스피어X, 스타리움 등 CGV에서 즐길 수 있는 차별화 된 상영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해왔다.

영화라는 극장의 본질적 요소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접목함으로써 복합문화공간 '컬처플렉스(Cultureplex)'란 개념을 내놓은 것도 CJ CGV가 처음이었다.

쉐프가 있는 영화관 '씨네드쉐프', 침대와 영화관이 합쳐진 '템퍼시네마' 등 프리미엄 상영관은 물론 가상현실(VR) 복합 체험존 'VR PARK'와 신개념 만화카페 '롤롤(lolol)' 등 문화 놀이터로의 방향성도 제시한 바 있다.
 
디자인 면에서도 끊임없는 진화 과정을 거치며 현재 4세대 디자인 콘셉트 '레트로빈티지(Retro Vintage)'를 채택하고 있다.

편안하고 안락함과 더불어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이 디자인 콘셉트에 대해 세계 유수의 극장들은 영화관 디자인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2004년부터 이어져내려온 국내 멀티플렉스 최초 다양성 영화 전용관인 CGV아트하우스(17개관, 21개 스크린)는 국내에 다양성 영화의 가치를 지속 전파해 왔다.

서 대표는 "CGV는 지난 20년간 끊임없는 진화의 과정을 거치며 한국 영화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과 함께해 왔다"면서 "산업의 성장을 통해 우리 영화의 글로벌 위상이 강화되고 이를 통해 다양성이 확대되는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대표는 '퍼스트 펭귄'을 비유로 들며 CJ CGV의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무리를 지어 사는 펭귄들은 먹이를 얻기 위해서는 바다에 뛰어들어야 하는데 바다표범 등에 잡혀 먹힐까 두려워 쉽게 뛰어들지 못한다는 것.

이 때 처음으로 과감히 가장 먼저 뛰어드는 펭귄을 '퍼스트 펭귄'이라 하는데 CJ CGV는 이처럼 앞으로도 극장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설명이다. 

한편, 장성필 국내영업본부장 상무는 이번 포럼에서 CGV용산아이파크몰의 상영관과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4DX with ScreenX'와 'IMAX 레이저'특별관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