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일자리부위원장 상의 조찬 간담회, "일자리 창출 골든타임…일자리 창출 기업에 인센티브 제공"
4차 산업혁명 관련, " "최소의 자율규제 원칙…모든 것 허가하는 네거티브 규제 도입"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기업들이 하반기에 채용을 확대해주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지금이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골든타임"이라며 기업들에 이 같이 요청했다. 
이 부위원장은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자리 15대 기업 초청 정책간담회'에 참석, 기업 관계자들에게 "신규 일자리 확대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지금까지 고용 없는 성장으로 양극화가 심화됐다"며 "일자리를 늘리면서 소득분배를 통한 포용적 성장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일자리의 9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과 벤처가 일자리 보물단지로서 정부도 중소기업과 벤처 창업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한 고용평가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은 좋은 일자리 창출에 있다"며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한 기업에 조세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최소 자율규제를 원칙으로 하되, 신사업에 금지된 것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허가하는 네거티브 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부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초과학 미래기술, 초고속사물인터넷망, 전기차,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인공지능 3D프린팅 산업로봇 등 핵심기술에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조찬 간담회에 참석한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공감한다"며 "기업들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지속해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