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원주민과 영세사업자 위한 '따뜻한 둥지' 방안도 준비했다"

13일 천안시 동남구 도시창조두드림센터를 현장방문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천안 구 명동지역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정부가 이달 중 사업지 선정요건을 골자로 한 도시재생계획안을 발표하고 100곳 이상의 선정작업을 9월부터 실시한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원주민이 내몰리는 문제(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실질적 대책도 수립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3일 천안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올해부터 제대로 된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낡고 쇠퇴한 도시를 활력 넘치고 경쟁력 있는 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7월중 도시재생 사업의 중장기 로드맵과 대상지 선정, 공모지침 등을 공개하고 연말까지 사업대상지를 선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9월부터 응모를 받아 연낸 100곳 이상의 사업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김 장관은 "이미 많은 지자체가 신청을 희망하고 있어 수요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재원마련에 대해선 "매년 3조원은 재정에서 2조원은 공공기관 투자로 조달하며, 주택도시기금에서 5조원을 조달할 방침"이라며 "이렇게 5년간 50조원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젠트리피케이션의 해결방안으론 '따뜻한 둥지'방안을 제시했다.

"도시재생으로 건물주와 상생해서 가게가 유지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따듯한 둥지로 이름지은 공공임대상가를 마련해 사업을 계속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현장을 둘러보며 "도시재생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을 잘 살린 재생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주거환경 정비, 상권 기능회복 등 지역 여건과 필요에 맞는 재생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발굴·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또 궁극적으로는 도시재생으로 발생하는 이익이 지역사회로 다시 환원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유도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