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점포 축소, 효율적 경영과 일자리 창출 상충"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로 출근하며 옷 매무새를 고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4일 정부가 추진하는 금융 수수료 인하 논란에 대해 "수수료는 시장 자율에 맡기는 게 당연히 원칙이지만 서민 금융부담 경감 측면을 같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금융위원장 내정 후 첫날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로 출근해 이틀에 걸쳐 금융위 각국의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카드사와 보험사들은 정부가 가격을 지나치게 개입해 시장 자율을 침해한다는 불만이 높다.

최 후보자는 이에 대해 서민 부담 경감 측면에서 폭 넓게 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최 후보자는 1400조원에 육박한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가계부채는 규모가 워낙 크고 구성도 다양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들여다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수출입은행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도 "가계부채가 확실히 GDP 대비 과다한 측면이 있다"며 "가계부채가 소비의 발목을 잡고, 그래서 우리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건 사실"이라고 진단한 바 있다.

씨티은행 등 금융권 점포 축소에 대해서는 "금융기관을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것과 일자리 창출은 상충하는 게 있다"며 "그 부분을 어떻게 조화롭게 풀어나갈지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