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놓고 한중 정상회담 주목…쾨르버재단 초청 연설에선 '對北 구상' 발표할 듯

<뉴스1>

[한국정책신문=홍종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 등 3박5일간의 미국 방문 일정을 마무리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5일에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4박6일 일정으로 독일을 방문한다.

이번 독일 순방에서 문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만남을 비롯해 한중 정상회담과 한미일 정상회담 등에 나설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3일) 수석·보좌관회의 대신 G20 정상회의 준비회의를 갖고 다자외교 첫 무대에 서기에 앞서 방미 때에 못잖게 관련 준비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G20은 문 대통령의 첫 번째 다자 정상외교이기 때문에 다양한 정상과 상견례를 하고 우의와 신뢰를 쌓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이 중 중요 정상과는 간단하게나마 양자 정상회담이 있어 우의와 신뢰를 쌓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 말했다.

특히 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사드·THAAD)와 북한 핵·미사일 문제, 위안부 등 주요 의제가 산적한 한중 정상회담 및 한미일 정상회담에 눈길이 쏠린다. 

한중 정상회담은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고, 한미일 정상회담은 오는 6일 만찬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7~8일 진행되는 G20에 앞서 오는 5~6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독일 방문에선 이른바 '베를린 선언'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역대 정권마다 독일 방문 시 정부의 통일 기조를 밝혀온 전례가 있어서다.

문 대통령은 독일 방문 때 예정된 쾨르버재단 초청 연설에서 자신의 '대북 구상'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4년 독일 드레스덴에서 남북 공동번영 인프라 구축, 남북주민 인도문제 해결 및 남북주민 동질성 회복 등을 주제로 '드레스덴 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0년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베를린 선언'을 발표했고, 이는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과 6·15 선언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