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문회 나올 자격없는 사람"…국민의당 "도덕성·자질 못 보여"

김상곤(왼쪽부터)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희주 기자] 지난주 인사청문회가 완료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야당은 '부적격 3종세트'라며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세 후보 모두 임명해야 한다"며 두둔하고 나섰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1일 논평을 통해 "3명의 후보자는 청와대의 공직 인사 배제원칙 5대 비리를 넘어 청문회장에 나올 자격조차 없는 사람들"이라며 "청문회장에 나올 자격조차 없는 사람들이 나왔다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다는 이유로 세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진정으로 국민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행동해야 한다"며 "자질 없는 후보자들은 스스로 거취를 정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의 잘못된 인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청문회의 이변은 없었다. 해명은 또 다른 의혹을 낳았고 검증할수록 무자격자 후보라는 점은 더욱 명확해졌다"며 "무자격 장관 후보 3명을 내정철회하고 사과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3명의 후보가 이대로 장관이 된다면 논문표절자가 교육을 진두지휘하고 방산비리 의혹의 주인공이 국방을 책임지며 회사설립과 운영도 모르는 사람이 기업과 노동을 대변하게 된다"며 "청와대는 빠른 지명철회로 무너진 양심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세 후보자가 그동안 제기된 도덕성이나 자질문제에 대한 우려를 청문회에서 충분히 소명하지 못했다"면서 "본인들의 능력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청문회"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 정부의 개혁과제를 잘 감당할 수 있는 후보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면서 "3일 의원총회를 열고 적격과 부적격,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채택거부 등 구체적인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은 야당의 공세가 부당하다며 세 후보의 임명을 주장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 "국방개혁 적임자란 부분이 청문회를 통해 밝혀졌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군사기밀이 유출되고 국방개혁을 가로막으려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고, 그 부분에 대해서 명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상곤 후보자에 대해서도 "청문회 전에 제기됐던 의혹 이상을 뛰어넘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며 "사상검증과 색깔론으로 장관 후보자를 재단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조대엽 후보자에 대해서도 "야당에서도 추가적인 문제제기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음주운전 부분은 이미 처음 임명할 때부터 청와대에서 공개하고 국민께 양해를 구했다. 사외이사 부분은 본인이 그런 부분을 몰랐다고 하고 있고, 실제로 업무 능력과는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