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소희 기자] 중앙일보와 JTBC,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은 22일 오후 홍준표 전 경남지사를 상대로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로 서울동부지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중앙일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홍 전 지사는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일련의 표현과 문맥을 보면 그 지목 대상이 중앙일보와 JTBC, 홍석현 전 회장임이 명백하다”면서 “홍 전 지사는 근거 없는 허위 사실로 중앙일보와 JTBC, 홍석현 전 회장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소송 배경을 밝혔다. 

이어 “중앙미디어네트워크는 논리적인 근거를 토대로 한 비판과 문제 제기에는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고 소통할 자세와 준비가 돼 있다”며 “그러나 아니면 말고 식 비방이나 폭로, 근거 없는 허위 주장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와 정치 문화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당당히 법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홍준표 전 지사는 앞서 지난 18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출마 기자회견에서 홍석현 전 회장을 향해 “신문 갖다 바치고 방송 갖다 바치고 조카 구속시키고 겨우 얻은 자리가 청와대 특보 자리”라고 발언했다. 

이에 중앙일보는 홍 전 지사의 발언 다음날인 19일자 2면의 입장문과 사설을 통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일보 등의 고소에 대해 홍 전 지사는 "비판을 봉쇄하려는 무서운 언론권력"이라며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홍 전 지사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홍석현 회장 측에서 저를 검찰에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는 말을 들었다"며 "1인 미디어 시대에도 여전히 자신들은 절대 갑이라고 생각하고 자신들은 비판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언론권력은 앞으로 더 힘든 세월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소대상도 아닌 정치적 판단을 고소해 사법수사의 대상으로 삼아 개인의 언론 자유를 봉쇄하려고 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며 "홍 회장 측의 지난 탄핵과 대선 때의 언행, 처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홍 전 지사는 지난 10일에는 “제가 한 얘기는 중앙일보나 JTBC에 대한 내용은 한마디도 없었다”며 “그 사주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해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20일에는 자신의 SNS를 통해 “대통령보다 더 막강한 권력을 쥔 분의 잘못된 처신에 대해 지적했더니 그 분을 모시고 있는 분들이 집단적으로 나서서 저를 공격하고 있다”면서 “개인도 기관과 동등하게 언론의 자유를 누리는 1인 미디어 시대에 개인의 정치적 판단을 봉쇄하기 위해 공적인 언론기관이 나서서 사과, 법적조치 운운은 참으로 어이없는 짓”이라고 맞받아치기도 했다.

<중앙일보 캡처>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