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부문으로 확산 위해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 마련…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 추진

수석보좌관회의 전경. <청와대 제공>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청와대는 22일 이달 안에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인사혁신처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실천방안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 결과를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수보회의에선 '스펙없는 이력서와 블라인드 채용을 통한 불합리한 채용적폐 청산'이라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이행과 관련해 블라인드 채용제도 공공부문 우선도입, 민간부문 확산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보고가 이뤄졌다. 

회의에선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통해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의 인사지원서와 면접에서 편견이 개입할 수 있는 출신지역과 가족관계, 신체조건, 학력 등 인적사항을 삭제하고 실력중심의 평가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공공기관은 시행준비가 완료돼 금년까지 도입할 예정이라는 것과 민간부문으로의 확산을 위해 현장과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한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을 마련하고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하기로 보고됐다.

문 대통령은 토론과정에서 "각종 위원회 구성 시에도 지역할당과 관련해 무늬만 지역인 인사를 형식적으로 채우지 말고 실제 지역에서 활동하는 그 지역 인사들로 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주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향후 이력서에 사진을 부착하는지 여부와 관련, "블라인드 채용을 다른 말로 표준이력서(채용)라고 한다"며 "여기엔 사진을 붙일지 등 여러 가지를 다 검토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그것은 6월 중 발표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수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채용하는 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 학력이나 스펙,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외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은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하자"며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을 시행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우리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나. 그렇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한 뒤 "민간쪽은 법제화 전까지는 강제할 수 없는데, 민간 대기업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에 의하면 훨씬 실력있고 열정있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게 증명이 많이 됐다. 민간 대기업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혁신도시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이 신규채용할 땐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 채용하도록 했으면 한다"며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도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든지 해달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 달성'과 관련해선 "현재 30%(이상 채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각 기관마다 들쭉날쭉하단 표현을 대통령이 직접 했다"며 "지역할당제에 있어 이것을 가급적 실천할 수 있도록 여러 차례 여러 방법으로 독려·권고하고 이런 방법으로 우선 이뤄져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