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첫 외교·안보대화…美, 中에 대북 외교·경제압박 강화 요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대화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한국정책신문 DB>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미국과 중국이 21일(현지시간) 자국 기업들이 유엔안보리 대북 제재 대상 기업과 사업을 하지 못하도록 합의했다.

미국의 CNN과 미국의 소리(VOA), 자유아시아방송(RFA) 등에 따르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팡펑후이 중국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첫 외교·안보대화를 열고 이 같은 대북제재 방안에 합의했다고 틸러슨 장관이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미국의 중국 기업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피하기 위해 중국이 고육지책을 수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 측이 중국에 북한에 대한 더 강력한 외교적, 경제적 대북 압박을 가해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틸러슨 장관은 “우리는 모든 유엔 안보리 관련 해법을 전적으로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면서 “미국은 중국이 역내 북핵 위기의 상승을 방지하려면 북한 정권에 훨씬 더 큰 경제적·외교적 영향력을 행사해야 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거듭 중국 측에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돈세탁, 외화벌이, 사이버 공격 등을 언급한데 이어 “북한은 핵 프로그램 자금을 대기 위해 많은 범죄적 기업들에 관여해왔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북한의) 수입원을 감축하도록 하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은 미국에 고 안보위협"이라며 “미국과 중국은 ‘완벽하고 검증할 수 있고 되돌릴 수 없는(CVI)’ 한반도 비핵화를 추구한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헸다”면서 북한을 향해 즉각 불법적인 핵무기 프로그램과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틸러슨 장관은 또한 미국과 중국이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과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중단할 것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미국과 중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 인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을 압박했지만 별효과가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미중 외교·안보대화는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가 매년 개최한 전략·경제대화의 안보 분야를 대체하는 것이다. 양국의 경제분야 대화는 오는 7월 열릴 예정이다. 

이날 대화에는 미국 측에서 틸러슨 장관과 매티스 장관, 중국 측에서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팡펑후이 인민해방군 총참모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틸러슨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중국을 국빈방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