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규제·투기과열지구지정·단속 우려로 '거래절벽'…"조정장세 본격화될 수도"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 1단지의 부동산중개업소들. <뉴스1>

[한국정책신문=온라인뉴스팀 ] 최근 부동산 과열 진앙지인 서울 강남구 개포주공 재건축 단지의 분위기가 급반전돼 최대 수천만원까지 호가를 낮춘 급매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뉴스1이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확산되자 시장 냉각을 우려한 일부 집주인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나 매수세가 완전히 꺾여 거래는 성사되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 정부의 과열지역 단속 소식에 개포동 일대 중개업소가 전면휴업에 들어가면서 시장 냉각은 본격화될 조짐이다.

뉴스1은 부동산업계를 인용, 개포주공1단지 매매 호가가 지난주 중반부터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전용면적 36㎡(신축평형 59㎡) 주택형의 경우 지난주 초 10억2000만원까지 호가됐으나 7일 이후 1000만원씩 연속 하락해 9억9000만원으로 떨어졌다. 13억2000만원까지 올랐던 전용면적 50㎡(신축평형 84㎡) 주택형도 이틀간 1000만원씩 하락해 13억원이 됐다.

연초 기록적인 상승세를 보였던 개포주공4단지도 마찬가지다. 지난주부터 손님이 끊겨 전용면적 42㎡(신축평형 76㎡) 시세가 10억3000만원으로 2000만원 이상 떨어졌고 전용면적 50㎡(신축평형 114㎡)도 1000만원 이상 떨어졌지만 매수자가 붙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드러난 시세일 뿐 암암리에 오가는 시세는 훨씬 낙폭이 커 중개업자들 조차 공개를 꺼리는 상황이다. 

개포주공1단지 인근 A공인 관계자는 "1단지 전용면적 43㎡(신축평형 84㎡)의 경우 1주일 전 11억9000만원까지 거래되던 것이 최근 11억3000만원으로 6000만원이나 값을 낮춰도 찾는 이가 없다"며 "낙폭이 너무 커 중개업자들도 공식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개포 재건축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은 것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임박했다는 소식이 점차 확산되면서다. 정부는 부동산 과열을 진정시키기 위해 총부채상환비율(DTI)·주택담보인정비율(LTV) 등 금융규제 강화와 투기과열지구 지정 등의 규제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재건축 추진 단지의 경우 투기과열지구 지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 LTV·DTI 제한이 더욱 엄격해지고 재건축 조합원이 지위를 양도하는 것도 금지되기 때문이다. 

F공인 관계자는 "투기과열지구 지정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 집주인들의 걱정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이미 조정장세에 진입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과열지역 단속 소식에 일대 중개업소가 전면휴업에 들어가면서 시장 냉각은 더욱 심화될 조짐이다. 개포동 중개업소들은 정부가 빠르면 13일부터 과열지역 투기단속에 나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하루 전인 12일 부터 문을 걸어잠그고 잠정 휴업에 들어갔다. 

업계 관계자는 "개포동 대부분 중개업소가 소나기를 피하고 보자는 차원에서 단속이 잠잠해질 때까지 당분간 문을 닫는다"며 "그동안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강남 재건축의 경우 하락세가 본격화되면 낙폭은 상상을 초월할 수 있다"며 "시장에 섣불리 접근하기보다는 정부의 정책을 살핀 뒤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