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전국 아파트 분양 물량, '3만8217가구' 역대 최고치

수도권의 한 모델하우스의 모습. <뉴스1>

[한국정책신문=최형훈 기자] 새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대비해 건설사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분양 일정을 최대한 앞당겨 물량을 조절하는 등 규제가 본격화되기 이전에 주택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6월 전국 아파트 분양 물량은 3만8217가구로 6월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종전 최대치인 지난해 6월(3만4194가구)보다도 11.7% 높은 수준이다. 

지난 5월(1만7115가구)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이다. 분양 물량은 수도권과 지방 골고루 나왔다. 수도권은 24개단지 2만222가구, 지방은 28개단지 1만7995가구 나왔다. 

비성수기인 여름철에 분양 물량이 집중되면서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은 미분양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전통적으로 분양 성수기는 봄과 가을인데 조기대선과 부동산 규제 가능성 영향으로 6~7월 여름철에 몰렸다는 것이다.

<뉴스1>

우선 예년과 달리 이번 대선이 5월에 실시되면서 예정됐던 분양 일정을 미룬 건설사가 많다. 실제 5월 분양 물량은 1만7000여가구에 그쳤다. 4만여가구 안팎을 기록했던 예년과 달리 크게 줄어든 수준이다. 

건설사들이 5월 대선을 고려해 분양 일정을 미룬 결과다. 이 때문에 이제서야 마수걸이 분양을 시작하는 대형건설사도 있다. 포스코건설과 현대건설이 대표적이다. 

새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가능성이 높아진 것도 6~7월 분양 물량 집중을 불러온 요인이 되고 있다. 대선 이후 기다리고 있던 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집값 상승세가 가팔랐다. 

이에 정부는 과열 징후를 보이는 부동산 시장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추가 규제 가능성을 암시했다. 8월 가계부채 종합관리 방안을 발표할 금융당국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조정안을 우선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일각에선 분양 물량 집중에 따른 미분양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지방은 미분양이 급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수요가 탄탄한 서울과 일부 수도권은 분양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져도 문제가 없지만 지방은 다른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최근까지도 지방은 미분양 물량이 쌓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4월 말 현재 전국 미분양 주택은 6만313가구로 전월대비 2.2% 줄었으나 지방은 오히려 1.5% 늘어난 4만3144가구다. 

장재현 리얼투데이 리서치팀장은 "최근 서울을 중심으로 청약 열풍이 불고 있지만 지방 등 일부 지역은 미분양이 속출하고 있다"며 "정부 규제가 발표되면 물량 리스크까지 겹쳐 시장 양극화 현상은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