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스스로 물러나야"…청문회 '집중 추궁' 예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18일 서울 중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재벌 저격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일 열리는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은 김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등 총공세에 나서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 본청 정무위 회의실에서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이날 청문회는 특히 지난 1997년과 2004년 두 차례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야당의 공세가 거셀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총리 인사청문 과정에서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천명한 5대 비리 중 하나인 위장전입이 불씨가 돼 야당으로부터 강한 반대가 나온 바 있어서다.

김 후보자는 이밖에도 아내가 영어교사로 취업할 때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아파트 매매 과정에서 다운계약서를 작성해 탈세를 했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다. 

또 부인이 2007년 7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영어원서 전문 도서관에서 일하는 동안 건강보험료를 안 내 소득을 숨겼다는 의혹도 제기되는 등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5대 비리'에 저촉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 야3당의 지적이다.

이에 김 후보자는 이같은 의혹마다 사실 무근이라거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반면 야권은 이를 이유삼아 후보 자격이 없다며 자진 사퇴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전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김 후보자를 거론하며 "과연 청문회를 할 자격이 있는 분인지 의심될 만한 수준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나온 의혹만으로도 자진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같은 날 김유정 대변인 논평을 통해 "끝없는 의혹에 이미 예선탈락 감"이라며 "자격 없는 후보자들은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나라와 국민을 위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정당도 지난달 31일자 논평에서 김 후보자 등을 향해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말고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옳다. 시간을 끌면 끌수록 더 추해진다"며 이날 청문회에서의 파상공세를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