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에 적격·부적격 의견 모두 담겨…본회의 의결만 남아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지난 29일 국회 의장실에서 만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 보고서 논의를 하고 있다.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국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위는 31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따라서 이날 오후 개최될 국회 본회의에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 표결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특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한국당이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입장을 밝히며 퇴장한 뒤 인사청문보고서에 대한 채택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진다.

156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는 여야의 의견을 종합해 이 후보자에 대한 적격·부적격 의견이 함께 담겼다.

청문특위는 보고서 '종합의견'을 통해 "지역균형발전·남북관계·경제성장과 고용안정 등 현안을 해결할 역량을 갖췄고, 책임총리로서 여소야대 정국에서 긴밀히 소통하겠다는 소신을 보여줬다. 새 정부 첫 번째 총리로서 적합하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공직에 재임하는 동안 배우자가 개인전을 열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점, 측근인사의 기용 등 보은인사의 의혹이 있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적시했다.

반면 청문특위는 "배우자 위장전입은 도덕성에 문제가 있고 새 정부 인사원칙에 배제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측근 채용 문제, 아들 병역면제와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이 명확히 해명되지 못해 총리로서 적합하지 못하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지적에도 불구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새 정부 첫 총리 인준절차에 협조하고 통합과 협치에 적극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청문특위 위원장인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를 시작하며 "보고서 채택 과정이 잘 종결되도록 야당 의원들이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위원장이 보고서 안건을 상정하려 하자 한국당 간사인 경대수 의원은 "오늘 인준을 그대로 넘어가면 다른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 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 가부의사 표현 없이 퇴장할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 의원들을 이끌고 회의장을 나갔다.

정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입장은 이해하지만 참여하지 않아 안타깝다"며 "새 정부 들어 첫 인사청문회다. 국민에 모범적이고 합리적인 모습을 보이려 최대한 노력했지만, 최종적으로 파행을 면치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한편 청문특위는 인사청문회에 불출석했던 이경호 전남도 정무특보와 전승현 전남개발공사 사장 등 증인 2명에 대한 검찰 고발도 함께 의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