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논란 등 고려…6월 보고 예정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현판식 직후 첫 번째 회의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년 부위원장, 김진표 위원장, 홍남기 부위원장. <포커스뉴스>

[한국정책신문=노호섭 기자] 국정기획위원회가 새 정부의 인재풀 구성을 위한 '고위공직자 임용 기준안'을 마련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김진표 국정기획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고위 공직자 인사를 둘러싼 소모적 논란을 없애고 새 정부의 국정을 운용할 인재를 적소에 기용하기 위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합당한 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정기획위에 따르면 통상적으로 인수위의 과제는 국정과제 로드맵 수립과 함께 새 정부의 인사원칙을 세우고 검증을 거쳐 함께 일할 후보군 리스트를 만드는 작업인 '인재풀 구성'을 맡는다.

새 정부의 인수위 격인 국정기획위는 인재풀 구성 업무를 제외하고 국정과제 로드맵 작성에 주력해왔으나 최근 인사를 둘러싼 잡음이 발생하면서 뒤늦게 기준을 마련키로 방침을 전환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기획분과위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여야 정치권과 정계 원로·언론계·학계·법조계·시민사회를 비롯한 사회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충실히 반영해 최적의 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사추천과 인사검증은 물론 인사청문회 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이를 다음달 국정운영 5개년 계회과 함께 보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